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배현진, 日 군함도 유네스코 권고이행 촉구 결의안 당론 발의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입력 2021.07.27 02:52 수정 2021.07.26 19:52

일본의 군함도 역사 왜곡 방치에

지난해 9월 유네스코에 서한 발송

올해 44차 회의에서 결실 얻어내

국민의힘 배현진(왼쪽부터), 추경호, 전주혜 의원이 26일 국회 의안과에서 '일본 정부의 군함도 한국인 강제노역 진실왜곡에 대한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권고이행 및 후속조치 재이행 촉구 결의안'을 제출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민의힘 배현진(왼쪽부터), 추경호, 전주혜 의원이 26일 국회 의안과에서 '일본 정부의 군함도 한국인 강제노역 진실왜곡에 대한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권고이행 및 후속조치 재이행 촉구 결의안'을 제출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민의힘 배현진 최고위원이 일본 정부를 향해 군함도 한국인 강제노역 진실왜곡에 대한 유네스코 권고이행을 촉구하는 국회 결의안을 발의했다. 이 결의안은 국민의힘 당론으로 발의됐다.


배현진 최고위원은 26일 오전 국회 의안과에 '일본 정부의 군함도 한국인 강제노역 진실왜곡에 대한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권고이행 및 후속조치 재이행 촉구 결의안'을 접수했다. 결의안 접수에는 국민의힘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와 전주혜 원내대변인도 함께 했다.


앞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인 배현진 최고위원은 지난해 9월 일본 군함도의 역사 왜곡 문제와 관련해 유네스코에 시정을 요구하는 서한을 발송한 바 있다. 당시 서한에서 배 최고위원은 "일본의 군함도 역사 왜곡을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며 "일본이 응당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에는 세계문화유산 취소를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는 올해 열릴 44차 회의에서 해당 사안을 논의하겠다는 회신을 해왔는데, 이번에 일본 정부에 대해 강한 유감 표명과 함께 징용 희생자 추모 조치, 당사국과의 대화 지속 등의 권고를 내놓은 것이다.


이같은 결실을 맺은 배현진 최고위원은 이날 당론 결의안 접수에 앞서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올해 44차 회의에서 일본 군함도 역사 왜곡에 대한 유감 표명을 공개적으로 만장일치로 채택했다"며 "결과를 준 것에 대해 유네스코에 감사를 표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우리 국민의힘은 일본의 역사적 진실규명 이행촉구를 위한 규탄결의안을 발의하도록 당론 채택을 했고 오늘 결의안을 발의한다"며 "대한민국 정부와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그리고 외교부가 강력하게 나서서 이 문제에 대한 일본의 시정 조치를 촉구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