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식품업계, 여름 휴가철 소비자 사로잡기 ‘협업 마케팅’ 돌풍

임유정 기자 (irene@dailian.co.kr)
입력 2021.07.25 13:10
수정 2021.07.23 18:23

국내 인기 여행지 향취 담은 협업부터 '캠핑’ 굿즈 출시까지 이어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사태로 인해 지난해에 이어 올여름에도 해외에 나가기 어려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식품업계가 국내에서 휴가를 계획하는 소비자들을 공략해 ‘협업 마케팅’ 카드를 꺼내들었다.


여가 액티비티 플랫폼 ‘프립’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여름휴가 계획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 대부분이 '국내여행(86.4%)'을 택했고, '집에서 보낸다(9.2%)'와 '해외여행(4.4%)' 순대로 답변했다.


이에 식품기업들은 국내 인기 여행지인 ‘제주’ 관련 기업과 이색 협업을 진행하거나, 코로나19로 급부상하는 캠핑 기업들과 함께 소장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캠핑 굿즈를 출시하는 등 멀리 떠나지 못하는 소비자들의 아쉬움을 달래주기 위해 발 빠르게 나서고 있다.


제주로 밀키트 3종 ⓒ마이셰프
◇ “내가 있는 곳을 제주로!” 제주 향취 담은 컬래버레이션


국내 선호 여행지로 빠지지 않고 이름을 올리는 지역은 단연 ‘제주도’다.


실제로 잡코리아가 올여름휴가를 준비하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계획 중인 여행지로 제주도와 부산이 각각 17.3%로 1위를 차지했다.


이에 유통업계는 간접적으로 제주 여행의 감성을 제공하기 위한 협업에 나섰다.


먼저, 밀키트 기업 마이셰프는 재확산되는 코로나19로 휴가철 여행에 제약이 생긴 소비자들의 답답함을 덜어주고자 제주항공과 손잡고 제주 지역 명물을 활용한 ‘제주로 밀키트 3종’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항공업계에서는 이종업계 협업을 통해 처음으로 선보이는 밀키트 제품으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제주로 밀키트 3종은 ‘제주로 흑돼지 부타동’, ‘제주로 흑돼지 미나리볶음’, ‘제주로 딱새우 해물짬뽕’이다.


‘제주로 흑돼지 부타동’은 야들야들한 식감의 흑돼지에 달짝지근한 부타동 소스 양념을 더한 덮밥 제품이고, ‘제주로 흑돼지 미나리볶음’은 쫄깃한 식감의 흑돼지와 아삭한 미나리가 조화를 이루는 볶음 요리다.


두 제품 모두 질 좋은 제주산 흑돼지고기를 사용했다. ‘제주로 딱새우 해물짬뽕’은 딱새우와 고동 등 해산물을 넣어 시원한 국물 맛을 내 안주로 제격이다.


마이셰프 마케팅팀 관계자는 “무더운 여름 고객분들이 제주 요리 밀키트로 우리 집 식탁에서도 제주여행에 대한 설렘을 느끼실 수 있도록 제주항공과 협업하게 됐다”면서, “보딩 패스 굿즈를 비롯해 제주 항공권, 코닥 토이카메라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함께 준비해 더욱 큰 즐거움을 드릴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국피자헛도 제주맥주와 협업해 집에서 제주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제주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했다. 제주 스페셜 에디션은 '제주 고르곤졸라' 피자가 포함된 메가크런치 피자, 순살허브치킨과 함께 제주맥주 2캔과 제주맥주 전용잔 1개가 함께 포함된 구성이다.


제주 고르곤졸라 피자는 얇고 바삭한 씬도우, 진한 풍미 가득 고르곤졸라 치즈와 상큼한 제주 한라봉 소스가 조화를 이룬다. ‘제주 스페셜 에디션’을 주문하면 ‘제주 고르곤졸라’ 피자를 포함해 순삭포테이토, 갓치킨, 케미콤보, 뿜뿜불고기, 얌얌페페로니 중에 선택할 수 있다.


할리스 캠핑 굿즈 ‘슬로우 체어’, ‘멜로우 테이블’, ‘글로우 랜턴’ 3종ⓒ할리스커피
◇ 캠핑족 겨냥한 캠핑 협업 굿즈도 속속


국내여행에서도 비교적 거리두기가 용이한 캠핑이 인기 액티비티로 주목받는다.


특히, 캠핑을 소재로 하거나 출연진이 캠핑을 떠나는 예능 방송 프로그램이 많아지며, 훌쩍 근교로 떠나는 캠핑족들을 위해 출시되는 캠핑 굿즈도 각광받고 있다.


SPC그룹 파리바게뜨는 여름 캠핑족들을 겨냥해 노르디스크와 협업한 ‘캠핑 굿즈 3탄’을 한정 출시했다. 캠핑 굿즈 3탄은 ‘우드 도마&컵 세트’로, 내구성이 강한 너도밤나무 소재를 사용해 자연친화적인 재질의 도마와 컵 한 쌍으로 구성됐다.


우드컵은 쿡사컵(북유럽 캠퍼들이 직접 원목을 깎아서 만드는 캠핑용 컵) 스타일로 제작되었고, 우드도마는 부드러운 곡선 디자인이 돋보이는 제품이다.


소재 특유의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휘게(hygge·편안함, 따뜻함, 아늑함, 안락함을 뜻하는 덴마크·노르웨이어) 라이프 감성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사전예약 시작 2시간 만에 완판을 기록하며 뜨거운 관심을 얻었다.


할리스커피도 여름 프로모션 굿즈로 하이브로우와 협업한 ‘캠핑 굿즈 3종’을 선보였다. 캠핑 굿즈 3종은 지난해 할리스와 하이브로우가 협업한 굿즈가 큰 소비자 호응을 얻어 올해에도 출시된 제품이다.


3종은 ‘슬로우 체어’, ‘멜로우 테이블’, ‘글로우 랜턴’으로 구성됐으며, 감성적인 디자인과 뛰어난 실용성이 특징이다.


특히, 소프트 카키컬러와 딥 블루컬러를 조화롭게 사용해 경쾌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낼 수 있도록 제작됐다.


여기에 할리스는 텀블러와 드립포트로 구성된 드립키트 MD도 함께 출시했다.

임유정 기자 (ire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