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역(逆)디지털화에 따른 부동산산업의 변화와 과제

데스크 (desk@dailian.co.kr)
입력 2021.07.14 07:13 수정 2021.07.13 07:12

ⓒ데일리안 ⓒ데일리안

역디지털(逆 digital)화는 온라인플랫품을 바탕으로 빅데이터를 구축한 기업들이 오프라인으로 변신하는 것을 말한다.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한 기업들이 온라인으로 변화하는 것을 디지털화라고 했다면 그 반대의 개념이다. 디지털화를 기반으로 우버나 에어비앤비가 나타났다.


지금은 인공지능·빅데이터·사물인터넷 등으로 대표되는 디지털시대이지만 역디지털화도 함께 진행되고 있다. 역디지털화의 시대를 맞이해 부동산산업의 어떻게 변화할까. 정부는 정부의 입장에서, 기업은 기업의 입장에서 개인은 개인의 입장에서 시대의 흐름을 예측하고 대응해야 한다.


첫째, 역설적이지만 디지털화의 가속화를 통한 플렛폼기업의 폭풍 성장과 활발한 창업이 이루어질 것이다. 플렛폼기업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정보처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털기업을 말한다. 포털에는 많은 중소기업들이나 개인사업자들이 영업활동을 할 수 있는 가상공간을 확보하고, 관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이라든지, 배달 기사들이 수만명 등록된 배달서비스 포털 등이다. 부동산산업분야는 온라인 건축설계서비스, 온라인 가격정보제공서비스, 온라인 상권분석서비스, 온라인 대형부동산중개서비스 등이 대표적 플렛폼 기업들이다. 특히 부동산 플렛품과 관련된 프롭테크 기업들은 한국프롭테크포럼을 설립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회원수가 162개 정도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


둘째, 부동산 관련 플랫폼노동자가 급증할 것이다. 플랫폼노동자란 플랫폼 기업에 소속돼 활동하는 근로자들을 말한다. 과거에는 사용자와 사용인으로 구분됐지만 지금은 노동시장도 변화해 노동자인지 사업자인지의 구분이 어렵다.


왜냐하면 클라우드 노동, 플랫폼 노동 등 불안정한 고용의 형태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부동산과 관련된 전문자격사인 건축사, 법무사, 감정평가사, 공인중개사 등이 개업사업자로 사업을 영위하는 것이 아니라 플랫폼노동자로 전락하는 사태가 일어날 수 있다.


셋째, 역디지털(逆 digital)시대에는 기존에 디지털화로 구축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업영역을 오프라인 사업영역으로 변신하는 기업들이 증가할 것이다. 미국의 아마존, 한국의 네이버 등 플렛폼 기업들이 오프라인 시장에 진입하는 것과 같이 부동산 관련 플렛폼 기업들도 결국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오프라인 기반 산업에 진출을 시도할 것이다.


플렛폼을 기반으로 한 독점기업들이 오프라인 기반 산업에 진출하면 기존 오프라인 사업자는 경쟁력의 부족으로 고사위기를 겪을 가능성이 크다.


넷째, 부동산 역디지털(逆 digital)화 플랫폼기업과 오프라인 사업자간에 갈등이 심화될 것이다. 최근 부동산 플랫폼 업체인 직방의 부동산 중개업 진출에 대해 한국공인중개사협회가 반발하고 있는 것이 대표적이다.


영세한 개인 공인중개사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행위인지, 신기술을 도입 및 공인중개사를 위한 '상생 모델'인지 서로 갈등이 격화되고 있어, 제2의 타다 사태로 번질 가능성이 있다. 프롭테크 업체의 판정승으로 끝났지만 지난해에도 한국감정평가사협회와 프롭테크 업체인 빅밸류와 법적분쟁이 발생했다.


감정평가업자가 아닌데 감정평가 행위를 하고 있다는 주장과 주요 은행에 데이터 형태로 정보를 공급해도 위법성이 없다는 주장이 대립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신기술과 기존사업자(전통사업자) 간 갈등이 커질 수 있다.


최첨단 플렛폼 기업의 서비스가 속속 우리 생활 속에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초고속 성장의 이면에는 기존 오프라인 부동산산업 영역에 대한 침해 논란과 규제와 법령 미비 등으로 기존 부동산산업과 충돌하고 있다.


이러한 기존 부동산산업과의 갈등을 해소하고, 이해충돌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하루빨리 부처 간 협조를 통한 유기적인 정책을 수립하고, 관련 규제를 개선하는 등 신기술 사업자와 기존사업자가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

글/서진형 대한부동산학회장(경인여대 교수)

데스크 기자 (des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