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SBS 연예대상' 김종국 대상·‘미우새’ 8개 부문 트로피 싹쓸이

박정선 기자 (composerjs@dailian.co.kr)
입력 2020.12.20 01:26
수정 2020.12.20 01:29

김종국 "스승 유재석 덕분, 예능이 삶의 전부 됐다"

SBS의 간판 예능 프로그램으로 꼽히는 ‘런닝맨’과 ‘미운우리새끼’에서 활약한 김종국이 대상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19일 오후 ‘2020 SBS 연예대상’이 신동엽, 이승기, 차은우의 잔행으로 열렸다.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산세가 가파른 만큼, 방역에 철저하게 신경을 쓰는 모습이다.


시상식은 기존과 같이 팀별로 테이블이 주어졌는데, 올해는 테이블 사이에 투명 벽을 설치했고, 현장에 참석한 이들의 웃는 얼굴이 그려진 마스크를 받아 착용했다. 또 기존처럼 시상자가 호명돼도 무대로 다 같이 올라가 꽃다발을 건네는 장면도 볼 수 없었다. 시상자와 수상자의 접촉도 피했다. 특수 제작된 장치를 이용해 일정한 거리를 두고 트로피를 전달했다.


2020년 SBS 예능 프로그램은 높은 시청률과 화제성을 유지하면서 ‘예능 명가’의 자리를 지켰다. 올해 방영된 프로그램은 ‘런닝맨’ ‘동상이몽2’ ‘트롯신이 떴다’ ‘미운우리새끼’ ‘골목식당’ ‘맛남의 광장’ ‘정글의 법칙’ ‘집사부일체’ ‘불타는 청춘’ 등이다.


대상은 ‘미운우리새끼’ ‘런닝맨’에 출연 중인 김종국에게 돌아갔다. 그는 “상을 받고 이런 감정이 올 줄은 몰랐다. 가수로서 대상을 받았을 땐 이런 감정이 아니었다. 당시엔 수상을 즐기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애써 감정을 추슬렀다.


이어 “저는 가수였다. 처음에는 예능을 앨범 홍보 수단으로 활용하는 정도였는데 유재석 등 좋은 스승을 만나서 지금은 예능이 삶의 전부가 됐다. 시청자분들과 출연진, 스태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이날 ‘미운우리새끼’는 평소 높은 화제성과 시청률을 입증하듯 이날 김종국의 대상을 포함해 최우수 프로그램상, 리얼리티 부문 최우수상(김희철·이상민), 베스트 커플상(임원희·정석용), 신스틸러상(탁재훈), 명예사원상(서장훈), 신인상(오민석), 방송작가상까지 8개 부문의 트로피를 차지하게 됐다.


이밖에도 대상 후보에 올랐던 양세형은 프로듀서상, 하하와 장윤정은 쇼 버라이어티 부문 최우수상, 김동현·장도연·김광규·정인선이 우수상, 이승기·박나래·장도연이 핫스타상, 차은우·오민석·제시가 신인상에 호명됐다.


특히 이날 눈길을 끈 건 ‘레전드 예능인’들의 등장이었다. 창사 30주년을 맞은 SBS가 이번 시상식의 주제를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연결’으로 설정한 만큼 현재 활발히 뛰고 있는 이들과 함께 레전드 예능인들을 한 자리에 불러 모은 것이다. ‘진실게임’ 이경실과 이성미, ‘좋은 친구들’ 최양락과 이봉원은 레전드 특별상을 수상했고, 한 프로그램을 20년 이상 진행해온 임성훈과 최화정, 그리고 이홍렬도 같은 상을 품에 안았다.


아래는 ‘2020 SBS 연예대상’ 수상자(작) 명단


△ 대상=김종국(‘런닝맨’ ‘미운우리새끼’)

△ 프로듀서상=양세형(‘집사부일체’ ‘맛남의 광장’)

△ 최우수상 쇼·버라이어티 부문=하하(‘런닝맨’), 장윤정(‘트롯신이떴다’)

△ 최우수상 리얼리티 부문= 김희철(‘맛남의 광장’ ‘미운우리새끼’), 이상민(‘미운우리새끼’)

△ 최우수상 프로그램 부문=‘미운우리새끼’

△ 우수상 쇼·버라이어티 부문=김동현(‘집사부일체’ ‘텔레그나’), 장도연(‘텔레그나’ ‘꼬꼬무’)

△ 우수상 리얼리티 부문=김광규(‘불타는 청춘’), 정인선(‘골목식당’)

△ 우수상 프로그램 부문=‘맛남의 광장’ ‘트롯신이 떴다’

△ 핫스타상 OTT 부문=이승기(‘집사부일체’

△ 핫스타상 TV부문=박나래·장도연(‘박장소’)

△ 레전드 특별상= 이봉원, 최양락, 이경실, 이성미, 임성훈, 최화정, 이홍렬

△ 골든콘텐츠상=‘런닝맨’ ‘정글의 법칙’

△ 베스트 커플상=임원희·정석용(‘미운우리새끼’)

△ 베스트 엔터테이너상=신성록(‘집사부일체’), 박선영(‘불타는 청춘’)

△ 방송작가상=육소영 작가(‘미운우리새끼’ ‘트롯신이 떴다’), 황보경 작가(‘골목식당’ ‘맛남의 광장’), 이해연 작가(‘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 라디오 DJ상=김창완(‘아름다운 이 아침 김창완입니다’)

△ 라디오 신인상=허지웅(‘허지웅쇼’)

△ 팀워크상=‘동상이몽2’ 박성광·이솔이, 송창의·오지영, 전진·류이서, 오지호·은보아 부부

△ 특별상 공익예능상=김성주(‘골목식당’)

△ 특별상 명예사원상=서장훈(‘핸섬타이거즈’ ‘미운우리새끼’ ‘동상이몽2’)

△ 특별상 신스틸러상=탁재훈(‘미운우리새끼’)

△ 신인상=차은우(‘집사부일체’), 오민석(‘미운우리새끼’), 제시(‘제시의 쇼터뷰’)

박정선 기자 (composerj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