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영 “번개 구매 키워드는 금요일 오후 1시”
이은정 기자
입력 2019.07.25 09:09
수정 2019.07.25 09:14
입력 2019.07.25 09:09
수정 2019.07.25 09:14
올리브영은 즉시 배송 서비스 ‘오늘드림’을 론칭한 지난해 12월 17일부터 7월 24일까지의 주문 추이를 분석한 결과 쇼핑 골든 타임은 금요일 오후 1시대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지출보다 불필요한 시간 소모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젊은 세대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반영된 결과인 것으로 풀이된다. 오늘드림은 올리브영이 지난해 12월 론칭한 업계 최초 화장품 즉시 배송 서비스다.
오늘드림 전체 매출 중 20대의 비중이 48%로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30대(38%), 40대이상(13%)이 그 뒤를 이었다. 오늘드림 서비스 지역인 서울과 인천을 기준으로, 같은 기간 온라인 일반 주문과 비교했을 때 30대(44%)와 20대(34%) 순위가 뒤바뀐 점도 눈에 띈다.
월별로 살펴보면 오늘드림 주문이 급격히 증가한 시점은 5월이다. 가정의 달을 맞아 각종 기념일 선물을 당일 준비하려는 수요가 늘어난 것이다. 그중에서도 건강기능식품은 전월 대비 5배, 향수는 4.6배가량 급증했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쇼핑이 월요일 등 주초에 활발하고 오전이나 심야 시간대 주문이 많은 것과 달리 오늘드림은 금요일과 오후 1시대 주문이 가장 많았다.
주말 약속·여행을 앞두고 필요한 상품을 금요일에 빠르게 받아보려는 수요가 큰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주변 지인의 추천 등에 쉽게 영향을 받는 20대는 주로 점심시간 직후인 오후 1시대에 즉시 배송 상품을 구매했다.
올리브영은 오늘드림 주문이 증가함에 따라 즉시 배송 가능 상품 수도 론칭 초기 약 400개에서 7월 현재 4100여개까지 10배 늘렸다.
오늘드림 주문이 가장 많은 카테고리는 크림, 에센스, 클렌징, 선케어 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주문 시간대에 따라 인기 카테고리가 다르게 나타난 것이 특징이다. 색조와 미용소품 등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낮고 사용 주기가 짧은 제품들은 오전 시간대 주문이 많았다.
반면 건강기능식품과 기초화장품 등 성분과 기능을 꼼꼼히 따져 구매해야 하는 제품군은 밤 시간대 주문이 두드러졌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오늘드림 서비스가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현재 시행 중인 서울, 인천 지역에서 오는 8월에는 경기와 제주 지역까지 본격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며 “올리브영은 온오프라인 채널간 시너지와 고객 편의를 모두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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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정 기자
(eu@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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