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카드, 빅데이터로 가맹점·소비자 모두 윈-윈

윤정선 기자
입력 2014.10.07 18:08
수정 2014.10.07 18:11

가맹점, 신규회원 늘어 매출 증가로 이어져

회원, 소비성향에 따라 정교화된 혜택 제공받아

삼성카드 링크(LINK) 서비스 가맹점 매출 증대 효과 ⓒ삼성카드

빅데이터를 활용한 '삼성카드 링크(LINK)' 서비스가 저비용으로 고효율을 내는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카드(사장 원기찬) 는 지난 4월에서 5개월간 CLO 서비스인 '삼성카드 링크(LINK) 서비스 이용 고객 행태 분석' 결과 신규 고객 유입 및 마케팅 효율, 고객 혜택 사용 측면 등에서 성과를 냈다고 7일 밝혔다.

CLO(Card Linked Offer) 서비스는 카드사가 빅데이터를 활용해 개별 회원에게 적합한 혜택을 매칭해 주고, 회원이 맘에 드는 혜택을 연결해 두면 별도의 쿠폰 없이도 할인이나 적립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가맹점 입장에서 LINK 서비스의 성과를 살펴보면, 해당 서비스를 통해 할인혜택을 제공한 외식 가맹점인 A업체의 경우 LINK 서비스로 인해 유입된 고객 중 86%가 신규고객이다.

삼성카드 링크(LINK) 서비스 가맹점 매출 증대 효과 ⓒ삼성카드

대형 온라인 쇼핑 가맹점 B사의 경우 6개월 동안 해당 가맹점을 이용하지 않은 고객 대상으로 삼성카드 LINK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반응 고객수가 기존 타깃 마케팅 대비 약 31% 높게 나타났다.

결국, LINK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가맹점을 찾아 이용했다는 얘기다. 다시 말해 해당 서비스가 가맹점 매출 증대에도 기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마케팅 수단으로서도 LINK 서비스는 탁월한 성과를 이뤄냈다.

전략 가맹점 마케팅 테스트시, LMS에 대한 고객 반응율은 5%였던 반면, LINK서비스 이용 고객의 반응율은 24%를 상회했다. 약 5배 정도 높은 효과를 보인 셈이다.

이는 CLO 서비스가 기존 마케팅 대비 소비성향에 따라 정교화된 타깃에게 적절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CLO서비스는 오퍼에 대한 고객 반응도를 파악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기존 마케팅 대비 정확한 실적 분석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회원은 자신에게 필요한 혜택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카드사는 저비용으로 고효율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

삼성카드 링크(LINK) 서비스 이용회원 대상 만족도 조사 결과 ⓒ삼성카드

실제 삼성카드가 지난달 LINK 서비스 이용회원 500명 대상 조사한 서비스 만족도 조사결과서비스 이용 고객 88%가 만족하다고 답했다. 아울러 74%의 고객이 지인에게 추천할 것이라는 의사를 밝혔다.

특히 혜택 사용 후 문자메시지(SMS)로 제공되는 알림 기능에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서비스 제공뿐 아니라 이용내역 확인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한층 더 끌어올린 것이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국내 첫 CLO 서비스인 '삼성카드 LINK' 성과 분석을 통해 빅데이터 기반 개인화 마케팅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고객에게 더욱 실용적인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 서비스를 더욱 정교화하고 혜택 가맹점도 더욱 늘려 나가는 등 서비스를 더욱 강화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삼성카드는 지난 1일부터 삼성카드 홈페이지에 등록된 회원 대상 LINK 서비스를 확대해 운영하고 있다.

윤정선 기자 (wowjot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윤정선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