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 신청 접수

유준상 기자 (lostem_bass@daum.net)
입력 2022.02.20 16:57
수정 2022.02.20 16:58

산업통상자원부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 신청을 접수한다고 20일 밝혔다.


2020년 도입된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 제도는 혁신적인 중소기업 제품의 공공 조달시장 진입을 지원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신청 대상은 최근 5년 이내 산업부 연구개발(R&D) 과제를 수행하고, 성공적으로 완료 후 제품으로 사업화한 중소기업이다.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으로 지정되면 혁신제품 종합 포털인 '혁신장터'에 등록되고 공공기관, 정부부처, 지자체 등이 지정받은 기업과 3년간 수의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또한 조달사업법에 따라 혁신제품을 구매한 담당자는 고의나 중대한 과실이 입증된 경우를 제외하고 혁신제품 구매로 인한 손실에 대해 면책된다.


공공기관 등의 물품구매액의 일정비율 이상을 혁신제품 구매에 활용하는 '혁신구매목표제', 기업의 혁신제품을 구매해 정부·공공기관에 제공하는 '혁신제품 시범구매사업' 등의 대상에도 포함된다.


신청 제품에 대한 심사는 서류 검토, 기술 혁신성 평가(필요시 현장조사), 최종 심의 순으로 이뤄진다. 이 과정에서 조달에 적합한지를 판단하기 위해 KC마크 등 법정의무인증 취득 여부도 검토한다.


신청을 원하는 기업은 이달 21일부터 오는 3월 25일까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으로 신청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KIAT 홈페이지와 혁신장터 사업 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노건기 산업부 산업기술융합정책관은 "혁신제품 지정은 판로확보를 통한 기업 성장의 마중물이 될 수 있다"며 "힘든 사업화 과정을 거친 중소기업들이 많이 참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준상 기자 (lostem_bass@daum.net)
기사 모아 보기 >

유준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