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안꾸 화장품 추천해줘”…카카오, 아모레 AI 챗봇 서비스 구축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입력 2021.10.14 09:15 수정 2021.10.14 09:15

제품 조회·주문·배송 조회·고객문의 등 지원

어드밴스드 머신러닝으로 오탈자 인식률 높여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아모레퍼시픽과 ‘카카오 i 커넥트 톡 (Kakao i Connect Talk)’ 사용 계약을 체결하고 내년 초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밝혔다.


카카오 i 커넥트 톡은 카카오톡 채널, 챗봇 등을 결합한 인공지능(AI) 기반 비즈니스 플랫폼이다.


이번 계약으로 아모레퍼시픽은 카카오톡으로 제품 조회·주문·배송 조회·고객문의(AS) 서비스를 한 번에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아모레퍼시픽의 공식 온라인 몰 ‘아모레몰 ’에서 카카오톡으로 대 고객 채널을 추가 확장해 고객을 확보하고 판매 확대가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이용자가 아모레퍼시픽의 카카오톡 채널 대화창에 “파운데이션 추천해줘” 라고 물으면 챗봇이 관련 상품들을 이미지 형식으로 대화창에 띄워준다.


대화창 내에서 제품 상세보기를 클릭하면 성분, 리뷰 등의 상세한 정보도 바로 확인 가능하다. 대화창 내에서 구매하기를 클릭해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다.


카카오는 해당 서비스에 어드밴스드 머신러닝(AML) 기술을 적용해 기존 챗봇보다 월등한 문장 인식·이해 능력을 갖췄다고 강조했다. 사투리와 비속어를 포괄한 높은 한국어 인식률을 갖추고 모바일 환경에서 발생하는 오탈자 인식률을 높였다.


이용자가 신조어와 뷰티 용어를 사용해 “꾸안꾸(꾸민듯안꾸민듯) 화장품 추천”이라고 물으면 해당 단어를 이해하고 “제일 잘 나가는 제품을 추천해드릴께요!”와 같이 답변하는 식이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유통·소비재 분야에서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디지털 서비스를 지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김은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