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野, 한미 UFG 연습 중단에 “北 비핵화 조치 취해야”

황정민 기자
입력 2018.06.19 15:24 수정 2018.06.19 15:25

한국당 “北, 가시적 조치 없으면 훈련 재개해야”

바른미래 “文정부, 훈련 중단 대비책 만들라”

자유한국당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현안관련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현안관련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19일 한미 국방부가 을지프리덤가디언(UFG) 훈련을 일시 중단하기로 결정한데 대해 “이제 북한도 핵폐기에 진정성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당 김성원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한미 군 당국의 공조 하에 북한의 핵폐기를 이끌어내기 위한 결정으로 이해한다”면서도 “북한이 핵폐기를 위한 가시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언제든 훈련을 재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이어 “이제 공은 북한에게 넘어갔다”며 “북한 김정은은 핵폐기를 약속한 만큼 이를 위한 진정성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정부는 한미연합훈련 부재로 안보 공백이 우려되는 만큼, 국민께서 불안해하지 않도록 모든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며 “북핵 폐기를 위한 실질적 성과가 있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바른미래당 신용현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이번 중단 결정이 한반도 비핵화로 가는 북미 화합의 시작점이길 바란다”며 “북한도 북미회담과 완전한 비핵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 수석대변인은 다만 “국가안보와 직결되는 결정 사안이 국민과 국회에 제대로 된 설명 없이 매우 급하게 이뤄진데 대해 남남갈등을 우려하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어 우려스럽다”며 “정부는 내부 갈등과 혼란을 불식시키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국가안보에는 한치의 오차도 용납될 수 없는 만큼 예상치 못한 훈련중단에 대한 대비책을 하루 속히 만들어야한다”며 “특히 북한의 합의이행 조치가 확실해질 때 까지는 무조건적인 낙관론이나 안보불감증을 경계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황정민 기자 (jungmini@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