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외교부 "日고노 강경화 발언 지적, 부적절하다“

이배운 기자
입력 2018.06.19 14:52 수정 2018.06.19 14:54

“분쟁화 여성 인권증진 기여노력…특정 국가 문제제기 아냐”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 ⓒ연합뉴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 ⓒ연합뉴스

“분쟁화 여성 인권증진 기여노력…특정 국가 문제제기 아냐”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위안부 인권 문제화 발언이 한일합의에 반한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외교부는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19일 진행된 정례브리핑에서 고노 외무상의 주장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분쟁화 성폭력 문제를 포함한 여성과 평화 이슈는 유엔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주요 의제로 논의되어 오고 있다”며 “정부는 국제사회의 이러한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기여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의 이런 노력은 책임 있는 중견국으로서 분쟁화 여성의 인권증진에 기여하기 위한 노력으로 특정 국가에 대한 문제제기가 아니다”며 “이를 (위안부)합의와 연계시키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본다”고 비판했다.

앞서 강경화 장관은 취임 1주년 언론 브리핑에서 “국제사회에서 위안부 문제가 ‘전시 여성 성폭력’이라는 굉장히 심각한 인권문제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외교부로서 곧 발표할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고노 외무상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2015년 위안부) 한일 합의 정신에 반하는 것"이라며 "이런 일이 계속 이어지면 한일파트너십 선언 20주년을 계기로 양국이 서로 축하해주고 미래지행적인 관계를 만드는 것은 어려워진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