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민의힘, 서울·부산시장 선거 준비 '시동'…"시민이 부적격자 거른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입력 2020.10.30 03:00 수정 2020.10.29 23:04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회, '룰 만들기' 한창

경선 과정에 '시민검증위', '시민평가단' 도입

김종인은 총선서 '0석' 얻은 호남에 3번째 방문

민주당 서울·부산시장 공천 수순엔 '격노' 반응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21대 국회의 첫 국정감사가 마무리되자, 정치권에서는 내년 4월 열리는 서울·부산시장 선거 준비에 시동이 걸리는 분위기다 .


더불어민주당은 서울·부산시장 선거에 후보를 내기 위한 작업을 시작했고, 국민의힘은 경선룰 만들기에 한창이다.


국민의힘은 29일 재보궐 선거 준비위원회(경준위) 내에 '시민검증위원회'를 설치해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후보자 검증 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도덕적 검증에 엄격한 잣대를 적용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경준위는 이날 5차 회의를 열고, 시민검증위원회의 검증 기준에 당헌 당규 상의 결격 사유 외에 권력 남용, 성비위, 갑질, 파렴치한 행위 등을 포함시키기로 결정했다.


또 경선은 예비경선과 본경선으로 나눠 실시하고, 예비경선을 거쳐 본 경선으로 진출하는 후보자는 5인 이내로 하기로 했다. 단계별 경선을 거치며 '흥행몰이'에 나서기 위한 포석으로 보인다.


아울러 경선과정에서는 '시민평가단'을 구성해 운영하고, 시민평가단의 구성 및 운영에 대한 구체적 사항은 추후 논의키로 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위원장은 같은날 '이 지역을 잡아야 서울시장 선거에서 승리한다'던 호남에 세 번째로 방문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전북도청에서 전북지역 기초단체장들과 정책협의를 갖고 '호남 지역 예산 챙기기'에 앞장섰다.


그는 "호남발전기금 조성 등 (국민의힘이) 여러 노력 기울이고 있다"며 "챙길 것을 미리 말씀해주면 예산이나 정책 개발을 통해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선 "전북이 아시다시피 지난번 총선에서 우리당에서 한석도 못얻은 지역”이라며 “지금부터는 전북에 우리가 노력을 해서 앞으로 우리 전북에 국민의힘의 정치적 기반이 자라날 수 있도록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與, '성비위 의혹' 박원순·오거돈 빈자리 공천 수순에
국민의힘 "약속 어겼다", "천벌을 받을지어다" 맹비판


국민의힘은 한편, 사실상 당헌당규를 고쳐 서울·부산시장 후보를 내기로 결정한 민주당을 맹비판했다. 민주당은 이날 재보선 원인을 제공한 선거에는 후보를 내지 않도록 규정한 당헌당규를 수정하는 당원 투표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종인 위원장은 "자기네들이 당헌당규에 자책 사유가 있어서 후보를 내지 않겠다고 했는데 그 약속을 파기한 것"이라며 "약속을 어겼다"고 평가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취재진과 만나 "그렇게 할 줄 알았다. 온갖 비양심은 다 하는 것"이라며 "천벌을 받을지어다"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황규환 국민의힘 부대변인도 논평에서 "'비난은 잠시'라고 생각하는 것인가"라며 "이러려고 국정감사에서 박원순 전 시장과 오거돈 전 시장과 관련된 증인 채택 요구를 여성가족위원회에서 그토록 묵살한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전당원투표가 만병통치약이라도 되나, 마치 '당원의 뜻'이 곧 '국민의 뜻'인 것 마냥 포장하려는 민주당의 행태가 비겁하다"고 지적했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