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낙연표 지역균형 뉴딜' 본격 시동…DJ·盧·文 뒤 이을까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입력 2020.10.28 06:00 수정 2020.10.28 00:53

이낙연, '지역균형 뉴딜' 위해 팔 걷어붙였다

K-뉴딜위 '지역균형 분과' 신설·참좋은委 '심혈'

금요일부터 광주·전남 시작으로 현장 최고위

李 "지역 순회 최고위 주제는 지역균형발전"

더불어민주당 이낙연대표가 지난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 참석자에게 손으로 신호를 보내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대표가 지난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 참석자에게 손으로 신호를 보내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여권의 유력 대권주자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역 균형 뉴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이 대표는 27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2020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상임위원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해 "지금 정부가 코로나19 이후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가장 핵심적인 사업인 한국판 뉴딜에 '지역 균형 뉴딜'을 추가해서 예산과 정책을 많이 배정하려고 하고 있다"며 "아직은 뚜렷한 그림이 나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을 우리가 채워가는 작업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주부터 지역 순회 최고위원회의를 하는데 주제가 지역 균형 발전"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 측 핵심 관계자는 이날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이번 주 금요일 광주·전남·전북 지역을 시작으로 일주일에 한 번씩 권역별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또 이날 고(故)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을 언급하며 지방 균형 발전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이 대표는 "김대중 대통령께서 야당 지도자일 때 목숨을 걸고 한 단식투쟁이 지방자치제의 출발점이 됐다"며 "그 후로 김 대통령은 '지역등권론'이라는 것을 제기해서 자치분권에 비중을 두는 활동을 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후 노무현 대통령은 균형발전의 기치를 높게 들고 오늘 날의 혁신 도시와 행정중심 복합도시인 세종시를 만들었다"며 "지방자치제의 실시와 발전은 우리 민주당의 자랑스러운 역사"라고 말했다.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는 민주당이 지난 2010년 설치한 상설기구지만, 임명장 수여식 행사는 이날 처음 열렸다. 이 대표의 의중이 강하게 반영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위원장은 원내대표를 지낸 홍영표 의원(4선·인천 부평구을)이 맡고 있다. 지난 9월 초중순경 이 대표가 직접 홍 의원에게 위원장을 맡아달라고 제안했고, 홍 의원은 흔쾌히 수락했다고 한다. 전임 위원장은 김두관 의원(재선·경남 양산시을)이다.


이 대표는 지난 25일 '한국판 뉴딜 당정청 워크숍'에서도 "국정감사가 끝나면 한국판 뉴딜을 위한 입법과제의 이행과 예산 확보를 차질 없이 하겠다. 특히 한국판 뉴딜에 새로 추가된 지역 균형 뉴딜이 차질 없이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지역 균형 뉴딜' 성공적 추진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이날 워크숍 핵심 안건도 '지역 균형 뉴딜'이었다고 한다. 당 대표 선출 직후에는 당내 K-뉴딜위원회에 지역 균형 뉴딜 분과를 신설했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도 지난 13일 청와대에서 열린 전국 17개 시도 단체장들과 함께한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에 더해 한국판 뉴딜의 핵심 축으로 지역균형 뉴딜을 추가하고자 한다"며 힘을 실었다.


"문재인 정부를 계승하겠다"고 천명한 이 대표가 지역 균형 발전에 심혈을 기울이는 것은 사안의 중대성은 물론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의 뒤를 잇는 '민주당의 적통(嫡統) 대권주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모두 지방자치 실현 및 균형 발전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몸소 애써 오신 분들"이라며 "민주당의 역대 대통령들이 중점적으로 추진해온 정책을 이 대표가 강조하면서 자연스럽게 적통 지위도 얻게 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 대표 측 관계자는 "수도권 집중·지방소멸 문제가 너무 심각하기 때문에 문제 해결 차원에서 지방 균형 발전을 강조한 것뿐"이라며 정치적인 해석을 경계했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