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국거래소, 증권유관기관 최초 TCFD 지지 선언

이미경 기자 (esit917@dailian.co.kr)
입력 2020.10.27 13:00 수정 2020.10.27 13:00

서울 여의도 사옥 전경.ⓒ한국거래소 서울 여의도 사옥 전경.ⓒ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는 27일 국내 증권유관기관 최초로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TCFD) 서포터즈에 가입하고 TCFD에 대해 지지를 선언했다고 밝혔다.


TCFD(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는 기후변화 관련 정보공개 방안 마련을 목적으로 지난 2015년 G20국가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들의 협의체인 금융안정위원회의 주도로 창설됐다.


최근 기후변화에 대한 국제사회의 연대로 TCFD의 정보공개 권고안이 ESG중 환경(E) 정보 관련 국제표준으로 부상한 가운데 현재 37개국 약 1500개 기관이 TCFD 서포터즈에 가입했으며 한국의 경우 지난 5월 환경부가 정부 부처 최초로 지지를 선언한 바 있다. 또한 신한금융지주, KB금융지주, 포스코, SK이노베이션 등 상장기업 중심으로 15개 단체도 참여하고 있다.


거래소는 세계적으로 ESG 투자 규모가 급격히 증가하고 ESG 정보공개 및 책임투자 활성화를 위한 거래소의 역할이 중요해지는 상황에서, 이번 TCFD 가입과 지지 선언이 녹색성장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메리 샤피로 TCFD 특별고문은 이날 한국거래소의 가입을 승인하면서 "한국 자본시장의 본격적인 기후변화 대응 및 ESG 투자 활성화에 큰 도약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거래소는 TCFD 지지 선언을 계기로 우리 기업·시장· 경제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한 성장이 이어질 수 있도록 ESG 정보 공개 확대를 위한 역할과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이미경 기자 (esit91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