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빠른 배송에 쑥쑥 큰 온라인 쇼핑, ‘심야배송’ 논란에 전전긍긍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입력 2020.10.26 06:00 수정 2020.10.23 16:19

배송서비스는 핵심 경쟁력…축소‧중단 시 사업전략 수정 불가피

자체 배송시스템 구축 업체도 인건비 인상 등 부담은 마찬가지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CJ대한통운 택배물류현장에서 택배노동자들이 택배 분류 작업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CJ대한통운 택배물류현장에서 택배노동자들이 택배 분류 작업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최근 잇따른 택배기사 사망사고로 배송경쟁을 벌이고 있는 온라인 쇼핑업계가 난감한 상황에 처했다.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새벽배송, 당일배송 등 빠른 배송으로 차별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심야배송이 제한될 경우 경쟁력을 잃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이 같은 현상은 온라인 쇼핑뿐만 아니라 배달앱 등 온라인 플랫폼 전반에 걸쳐 나타나고 있어 업계의 대응 방안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22일 박근희 CJ대한통운 대표이사는 서울 중구 태평로빌딩 CJ대한통운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택배기사님들의 사망에 대해 회사를 맡고 있는 대표이사로서 책임을 통감한다"며 "국민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서도 머리 숙여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앞서 20일에는 한진도 자사 택배기사 사망사고에 대한 사과문을 발표한 바 있다.


올 초부터 계속된 코로나19로 비대면 소비가 일상이 되면서 택배물량이 급증한 영향이다. 연이은 사망사고에 물류기업들은 인력 충원 및 근무시간 축소 등 대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 같은 사태를 바라보는 온라인 쇼핑업계는 난감한 입장이다.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 좀 더 빠른 배송서비스는 소비자들을 끌어오는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했다.


하지만 이번 사태를 계기로 배송서비스 단축 등 변화가 생길 경우 사업전략 수정이 불가피하다. 온라인 쇼핑의 경우 상품과 배송서비스를 중심으로 경쟁력을 높이고 이를 통해 시장을 확대하는 구조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배송서비스의 핵심으로 꼽히는 심야배송 중단 또는 축소에 대한 우려가 높은 상황이다.


지난 21일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대책위)는 선언문을 통해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는 구조적 타살이다. 택배 노동자들은 주 평균 71시간이 넘는 살인적 노동을 감내하며 일한다”며 “고용노동부 장관이 심야 배송 통제를 약속했지만 역시 지켜지지 않았다. 정부 당국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죽음의 행렬은 계속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지난 20일 문재인 대통령이 택배기사 과로사에 대한 대책 마련에 나서줄 것을 촉구한 데 이어 고용노동부가 안전보건조치 긴급점검을 통해 물류회사의 위법 사항 조사에 나서기도 했다.


이 같은 우려는 물류회사에 배송을 위탁하는 온라인 쇼핑업체 뿐만 아니라 자체적으로 배송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들도 마찬가지다.


택배 근로자를 직접 고용하다 보니 근무시간 단축이나 심야배송을 위한 교대인력 확충 등 인건비 부담이 증가할 수 있어서다. 대부분 온라인 쇼핑업체들이 여전히 적자를 내고 있는 상황이라 비용 증가에 대한 압박은 더욱 거세질 수 밖에 없다.


온라인 유통업계 관계자는 “온라인 쇼핑 시장 초기엔 상품 경쟁력이 중요했다면 최근에는 배송서비스가 업체별 차별화 포인트로 자리 잡았다”며 “최근 일련의 사태는 안타깝지만 그렇다고 들어오는 주문을 제한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업무 강도를 낮추기 위한 인력 충원이나 단가 인사 등 대책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태의 직접적인 배경이 된 온라인 쇼핑업체 뿐만 아니라 최근 주문 수가 급증하며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배달앱 등 온라인 플랫폼 업체들도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한때 수도권을 대상으로 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적용 당시 식당 등 외식이 줄고 배달음식 주문이 늘면서 일부 라이더들이 억대 연봉을 받는다는 소식이 사회적인 이슈가 됐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하루 50건 가까이 배달을 해야 하기 때문에 택배 근로자와 같은 과로사 위험이 높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배달의민족 등이 라이더에 대한 건강검진비, 휴식지원비 등 복지 확대 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어 업종별 맞춤형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