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순망치한' 재확인…김정은, 중공군 참전 기념일에 열사능원 참배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입력 2020.10.23 03:00 수정 2020.10.22 20:58

김정은 "피로써 쟁취한 위대한 승리

변함없이 거대한 의의 가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의 6·25전쟁 참전 70주년을 맞아 21일 우의탑에 꽃바구니를 보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2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의 6·25전쟁 참전 70주년을 맞아 21일 우의탑에 꽃바구니를 보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2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

22일 북한 매체들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전날 중공군 6.25전쟁 참전 70주년을 맞아 평남 회창군 중공군 전사자 묘원을 찾아 참배했다고 보도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보도에서 "김정은 동지께서 중국 인민지원군 조선전선 참전 70돌에 즈음해 평안남도 회창군에 있는 중국인민지원군 열사능원을 찾고 열사들에게 숭고한 경의를 표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중국인민지원군의 조선전선 참전은 조국해방전쟁의 승리에 역사적 기여를 했다"며 "우리 당과 정부와 인민은 그들의 숭고한 넋과 고결한 희생정신을 영원토록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조중(북중) 두 나라 군대와 인민이 자기 운명을 하나로 연결시키고 생사고락을 같이하면서 피로써 쟁취한 위대한 승리는 세월이 흐르고 세기가 바뀐 오늘에 와서도 변함없이 실로 거대한 의의를 가진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극히 곤란한 형편에서도 항미원조 보가위국의 기치 밑에 우리를 희생적으로 지지성원한 중국인민지원군의 불멸의 공적과 영웅적 위훈은 우리 인민의 기억 속에 생생히 남아있다"며 "귀한 청춘과 생명을 바쳐 영용하게 싸운 중국인민지원군 장병들의 붉은 피는 우리 조국 땅 곳곳에 스며있다"고 말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의 6·25전쟁 참전 70주년을 맞아 평안남도 회창군에 있는 중공군 열사능원을 참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2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의 6·25전쟁 참전 70주년을 맞아 평안남도 회창군에 있는 중공군 열사능원을 참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2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

김 위원장은 지금까지 열사능원을 총 4번 찾았다. 공식 후계자가 된 지난 2010년 10월 26일 아버지인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함께 방문한 것을 시작으로 △정전협정 60주년이었던 2013년 7월 △정전협정 65주년이었던 2018년 7월에 각각 열사능원을 찾아 참배했다. 이날에는 참전 70주년을 기념해 참배했지만, 참전 65주년인 2015년에는 열사능원을 찾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열사능원에 안치돼있는 마오쩌둥 전 중국 주석의 장남인 마오안잉의 묘를 찾아 자신 명의의 꽃바구니를 놓으며 경의를 표하기도 했다. 마오안잉은 6.25전쟁에 참전해 숨졌으며, 그의 묘지는 순망치한으로 묘사되는 북중 관계를 상징하는 장소 중 하나로 꼽힌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역시 이날 열사능원에 꽃바구니를 보냈다. 헌화식에는 리진쥔 북한 주재 중국대사가 함께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중국 참전 기념일을 앞두고 김 위원장이 중공군 열사능원을 방문한 것은 최근 북중 관계가 매우 돈독해지는 것의 연장선에 있지 않을까 싶다"며 "특히 이번에 방문한 회창군 열사능은 마오쩌둥 전 주석의 아들인 마오안잉의 묘가 있다. 북중 친선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고 말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이번 참배가 "지난 19일 시진핑 주석의 베이징 항미원조 전람회 방문에 대한 화답차원의 방문으로 판단한다"면서도 "방문 배경으로 코로나19로 소강국면인 북중 관계의 복원 메시지로도 해석이 가능하다. 북한이 코로나19 위협에서 벗어났다고 판단하는 시점부터 북중 관계는 급속히 회복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참배에는 △최룡해 국무위원회 제1부위원장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김덕훈 내각총리 △박정천 군 총참모장을 포함해 당 정치국 위원인 △김재룡 당 부위원장 △리일환 당선전선동 부위원장 △김형준 당국제담당 부위원장 △리선권 외무상 △리영철 회창군 당위원장 △김인철 회창군 인민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의 6·25전쟁 참전 70주년을 맞아 21일 우의탑에 꽃바구니를 보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2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의 6·25전쟁 참전 70주년을 맞아 21일 우의탑에 꽃바구니를 보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2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