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與김태년·野주호영 만났지만 라임·옵티 특검 합의 '불발'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입력 2020.10.22 17:28 수정 2020.10.22 17:28

野 "민주당, 특검 거부…관철 위해 계속 최선"

與 "책임자 처벌이 우선…공수처 추천위원 추천 날짜 지켜라"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2일 오후 국회에서 비공개 회동을 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2일 오후 국회에서 비공개 회동을 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여야 원내대표는 22일 라임·옵티머스 특별검사법 처리 문제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을 놓고 논의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1시간 10분여 비공개 회동을 가졌다.


주 원내대표는 회동이 끝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우리 당과 국민의당, 무소속 의원 110명이 국회에 제출한 라임·옵티머스 권력형 비리사건 특검 수용을 요구했지만, 민주당은 특검을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했다"며 "특검을 관철하기 위해 계속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김영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현재는 라임·옵티머스 사건을 수사해서 국민들에게 실체적 진실을 밝히고 여야 지휘고하를 막론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라며 "속도가 생명이기 때문에 또다시 시간을 끌어서 특검을 여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또 기존에 제시한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 선임 시한(10월26일)을 지켜달라고 국민의힘에 재차 요청했다.


김 원내수석은 "공수처가 공식적으로 출범할 수 있도록 야당이 날짜를 지켜서 추천해줄 것을 요청했다"며 "공수처 개정안은 여야가 낸 개정안들을 병합 심사해 공수처가 제대로 운용될 수 있도록 논의하는 건 가능하다고 봤다. (추천위원 추천을) 야당도 고민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같이 진행하기로 했던 청와대 특별감찰관과 북한인권재단 이사 추천도 (민주당이) 약속한대로 동시에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주 원내대표는 공수처장 추천위원 추천과 북한인권재단 이사 추천, 대통령 특별감찰관 임명을 동시에 처리하자는 내용을 김 원내대표에게 제안한 바 있다.


김 원내수석은 특검과 공수처를 연계처리 하는 '빅딜' 가능성에 대해선 "특검과 공수처는 딜(거래)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 말은 할 수 있는데 실제로 그렇게 하는 건 성격상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