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감2020] 펀드사태 한복판에 선 기업은행…'장하성 동생펀드' 판매 뭇매

이충재 기자 (cj5128@empal.com)
입력 2020.10.16 18:29 수정 2020.10.16 18:29

정부위 국감서 윤종원 행장 "디스커버리 펀드 사태 책임 회피 안해"

'셀프대출' 문제에 "임직원 모두 심각하게 생각…재발방지대책 마련"

윤종원 중소기업은행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윤종원 중소기업은행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윤종원 기업은행장은 16일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의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국책은행의 고객들인데 이런 사태가 난 것에 송구하다"며 "피해자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부단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 행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금융감독원의 검사가 끝났고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면서 "불완전 판매 사례가 있으면 충분히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기업은행은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디스커버리US핀테크글로벌채권펀드 3612억원, 디스커버리US부동산선순위채권펀드 3180억원 어치를 판매했다. 이는 금융사 가운데 가장 많은 금액이다. 그러나 미국 운용사가 펀드 자금으로 투자한 채권을 회수하지 못하면서 현재 각각 695억원, 219억원이 환매 지연된 상태다.


특히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의 장하원 대표가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장하성 주중대사의 동생이라는 점에서 정치 특혜 논란으로 비화되고 있다.


윤 행장은 디스커버리펀드 불완전 판매 지적에 대해 "금감원 결과에 대해 응분의 책임을 질 것"이라며 "불완전판매 사례가 완전히 없었다는 것이 아니고, 불완전판매 사례에 대해서는 절대로 책임을 회피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윤 행장은 기업은행 직원의 '셀프대출' 논란에 대해선 "임직원 모두 심각하게 생각한다"면서 "은행원으로서 일어나지 않아야 할 일"이라고 했다.


앞서 기업은행 A차장은 2016년 3월부터 올 상반기까지 가족 명의로 76억원을 대출받아 아파트와 오피스텔 등 부동산을 총 29건 사들여 수십억원대의 평가차익을 거둔 것으로 드러나 공분을 샀다.


이에 기업은행은 해당 직원을 가장 높은 단계인 '징계면직' 처리했고 사기 등 혐의로 형사고발하는 한편 모든 대출에 대해 직원의 친인척 여부를 상시 모니터링하는 등 재발방지 대책도 내놨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