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세균 "수소경제 전환 가속화…내년 예산 8000억 지원"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입력 2020.10.15 10:52 수정 2020.10.15 10:52

2차 수소경제委서 "우리도 '퍼스트 무버' 될 수 있다" 의지 표명

"수소연료전지 전력 의무 구매제 도입·수소시범도시 구축 착수"

정세균 국무총리.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5일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정부는 내년 수소모빌리티, 수소공급인프라, 수소핵심기술개발과 수소시범도시 등에 약 8000억원 규모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제2차 수소경제위윈회에서’에서 “정부는 수소경제위를 구심점으로 민관이 힘을 모아 수소경제로 가는 길을 열어갈 것이다. ‘누구도 가보지 않은 수소경제로의 길’은 혼자가면 힘들고 어렵지만, 함께 가면 보다 빠르고 쉽게 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우리나라는 수소사회로의 전환에 뜻깊은 진전을 이루었다”며 “지난 12일에는 2000t의 부생수소를 공급할 수 있는 당진출하센터를 착공해 내년 초부터 수소차 1만3000대에 지금보다 20% 이상 저렴한 수소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도심권에 상용차 수소충전소를 확대하기 위하여 코하이젠(Kohygen) 체결식에서 보신 바와 같이 정유·가스사들도 수소충전소 구축에 본격 동참하기로 했다”며 “수소경제는 먼 미래가 아니라 이미 우리 일상생활 곳곳에서 확산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수소경제에 도전하는 나라는 우리뿐만이 아니다. 미국, EU, 일본,중국 등 주요국을 포함한 세계 각국들도 경쟁적으로 수소경제를 선점하기 위한 노력을 가속화하고 있다”며 “최근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석유공급 과잉으로 글로벌 석유 메이저들까지 탄소중립을 선언하며, 수소 등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다만 수소 분야는 아직 확실한 선두주자가 없기 때문에 우리도 충분히 ‘퍼스트 무버(First Mover·개척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 총리는 “2040년 연료전지 8GW 달성을 목표로 전력시장에 수소연료전지로 생산한 전력을 구매하도록 의무를 부과하는 제도를 도입하고자 한다”며 “향후 ‘수소법’ 개정을 통해 제도가 도입되면 연료전지 발전사업자들에게 안정적인 판매처를 제공하게 되어 향후 20년간 25조원 이상의 신규투자가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한 “천연가스 개질용 수소의 경제성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수소제조용 천연가스 공급체계를 마련하고 원료비를 인하해 나가겠다”며 “대규모 수소생산시설에 가스공사가 천연가스를 직접 공급할 수 있게 하고, 고압공급배관 설치를 허용하여 운영비 절감을 지원하겠다. 수소제조용 천연가스에 개별요금제를 도입하고, 수입부과금 등을 일정기간 면제하는 방안을 검토하여 향후 최대 43% 가량의 천연가스 가격이 인하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작년 말 지정한 울산, 안산, 전주·완주, 삼척 4개 지역의 ‘수소시범도시’ 구축에 본격 착수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수소도시법’을 제정할 것”이라며 “내년 2월 ‘수소법’ 시행을 위한 하위법령을 차질없이 제정하고, 수소차·충전소·연료전지 핵심부품 국산화를 통해 수소경제로 인한 산업육성, 고용창출 등 파급효과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