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감 2020] 추미애 '거짓말' 논란…끝까지 사과는 없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입력 2020.10.13 00:00 수정 2020.10.13 05:58

국민은 물론이고 현병장에게도 사과 거부

"연락처 전송 기억 안나고, 보고는 일방적"

"장편소설 쓴다" 발언에 與 의원도 당황

진중권 "국민 염장지르는 재능 타고 나"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아들의 특혜휴가 관련 자신의 '거짓말' 논란에 끝내 사과를 거부했다. 보좌관에게 '지원장교님' 번호를 전송한 것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서 "지시를 하지 않았다"고 발뺌했다. 오히려 야당의원들을 향해 "제보를 검증안한 책임에 대해 사과해야 하지 않느냐"며 역성까지 냈다.


12일 국회 법사위원회에서 열린 법무부 국정감사는 시작부터 추 장관의 과거 발언이 도마에 올랐다. 앞서 추 장관은 보좌관의 부대 전화사실이 드러난 뒤에도 "그러한 지시를 한 적이 없다" "보좌관이 왜 그런 사적인 지시를 받겠느냐"며 지시한 사실이 없다는 취지의 주장을 줄곧 해왔다. 하지만 서울동부지검 수사결과 보좌관에게 지원장교의 연락처를 보냈고, 아들 휴가연장 관련 보고를 받았다는 사실이 드러나 거짓말 논란에 휩싸였다.


"지시한 적이 없다"던 추 장관의 답변은 이날 "불법이나 부정한 청탁을 지시한 바 없다"고 미묘하게 바뀌었다. 추 장관은 보좌관과 지원장교의 전화통화와 관련해 최초 "그러한 사실이 없다"에서 "지시한 적이 없다"고 바꿨었는데 또 다시 '부정한 청탁'을 앞에 넣어 수정한 셈이다. 그러면서도 "거짓말을 한 적이 없다"고 버텼다.


'지원장교 연락처를 보낸 것이 지시로 볼 수 있지 않느냐'는 취지의 질의에는 "포렌식이 돼서 알게된 것일 뿐 기억하지 못한다"고 빠져나갔다. 전달한 연락처에 '님'을 붙였다는 이유로 지시한 게 아니라는 억지주장도 했다. 추 장관은 "아는 사람의 번호를 지시 차원에서 전했다면 '님'자가 안 붙었을 것"이라며 "아들에게 받은 것을 전달해달라고 해서 한 것"이라고 말했다.


'보좌관에게 전화번호를 줬고, 보고가 왔는데 납득이 안 되지 않느냐'는 장제원 의원의 질의에는 "보좌관이 일방적으로 보고를 (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추 장관은 "보좌관의 답변을 봐도 지시였다면 지시를 이행했다고 했을텐데 연장해달라고 요청한 상황이라고 답하지 않았느냐"며 "제가 지시한 게 아니라는 걸 알 수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거짓말에 대해 사과하라는 야당 의원들을 향해 역성도 냈다. 27번의 거짓말을 했다는 지적이 나오자 "27번 윽박을 지른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고, "소설로 끝난 게 아니라 정말 장편소설을 쓰려고 한 게 아닌가 생각된다"고도 했다. 추 장관은 앞서 "소설을 쓰시네"라고 혼자말을 했다가 유감을 표시했는데 이번에는 공식 발언 중 대놓고 '소설'이라는 단어를 버젓이 사용했다. 질의를 하던 민주당 박범계 의원 조차 "또 소설..."이라며 당황하는 모습을 보였다.


국민과 야당은 물론이고 최초 제보자인 당직사병 현모 씨에 대해서도 사과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현씨는 2017년 6월 25일 추 장관 아들 서씨와 통화를 한 뒤 상급부대 대위가 와서 휴가자로 처리하라고 증언했었다. 이와 관련해 추 장관 측은 통화한 사실이 없다는 아들 서씨의 말을 근거로 "이웃집 아저씨의 억지 궤변" "n차 제보자" "거짓말쟁이"라고 몰아세웠다. 하지만 검찰수사 결과, 서씨와의 통화 및 상급부대 대위의 휴가자 처리 지시 등 진술 내용은 사실로 확인됐다.


하지만 추 장관은 "(현씨를) 공익제보자라고 하는데, 검증을 거쳤어야 하지 않느냐"며 "검증을 하지 않은 (야당) 의원의 책임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아들이) 당직사병을 알지 못하고 부대에서 누군가로부터 전화를 받았다"며 "복귀하라고 해서 알았다고 말한 게 아니라 '알아보겠다' '복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라고 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아들과 보좌관이 사적으로 친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아들이 직접 부대에 요청하지 않고 보좌관을 통해 연락을 취한 배경을 설명하면서다. 추 장관은 "아들은 이미 보좌관과 10년 정도 알았고 선거운동도 같이해 친밀하다"며 "휴가 때 들은 게 30일이 가능하다고 듣고 수술을 진행했는데 이렇게 됐으니 문의를 해달라는 정도는 저를 경유하지 않고도 얘기할 수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국민 앞에서 버젓이 거짓말을 한 것도 문제지만, 그 이전에 의원 보좌관이 추씨 집안의 사노비냐"며 "아들이 무슨 권세로 사적인 심부름까지 국가의 녹을 받는 보좌관에게 시키나. 하여튼 이 분은 국민 가슴에 염장을 지르는 재능을 타고 났다"고 논평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