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종전선언' 문대통령, 김정은 대남 메시지에 호응할까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입력 2020.10.12 11:40 수정 2020.10.12 12:44

文, 9월 28일 '金 신뢰' 메시지 후 관련 언급 無

남북관계 반전 기대감에 입장 표명 여부 주목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노동당 창건 75주년 열병식 메시지와 관련한 입장을 밝힐까. 청와대 안팎에서는 김 위원장이 이례적인 유화적 대남 육성 메시지를 발신했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의 '종전선언' 의지에 화답했다는 기대감이 커진 모습이다.


문 대통령의 대북 메시지 발신은 지난달 28일이 마지막이다. 당시 문 대통령은 북한의 우리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사실관계 규명을 위한 남북 공동조사 및 재발방지 방안 마련 등을 요청했다. 이는 해당 사건에 대한 문 대통령의 첫 공식 입장 표명으로 주목됐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대북 비판 메시지는 삼가면서 동시에 김 위원장에 대한 신뢰를 드러내 정치권 안팎의 비판을 받았다. 엄중한 상황 속에서도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꺼낸 '종전선언'을 밀어붙이겠다는 의지로 해석되면서다. 실제 문 대통령은 이날 이후 지난 8일 '종전선언'을 재차 강조했다.


이런 상황에서 김 위원장의 지난 10일 대남 메시지는 남북관계의 '반전' 계기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여권 중심으로 나온다.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은 12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내년 이후의 관계를 고려한 일종의 복선이 있다고 생각했다"며 "북미관계가 좋아질 때까지 남북관계라도 한 발 앞서 나가는 식으로 추진해야겠다(는 뜻이 담겼다)"고 해석했다. 오는 11월 미국의 대통령선거 이후 남북관계의 변화가 있을 거라는 관측이다.


청와대도 북한이 전략무기를 공개한 것에 대해서는 경계감을 보이면서도, 김 위원장의 대남 메시지는 긍정적으로 해석하고 있다. 청와대는 전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에서 '남북관계를 복원하자는 북한의 입장'이라고 규정했다.


이에 정가의 시선은 문 대통령으로 향한다. 김 위원장의 열병식 연설 이후 문 대통령의 첫 공식 일정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리는 수석·보좌관회의다. 문 대통령은 그간 주요 현안에 대한 입장 표명의 자리로 이 회의를 택해왔다. 다만 북한의 개성 연락사무소 폭파, 공무원 피살 사건 등으로 대북 여론이 악화돼 있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이 '호응' 메시지를 내지 않을 거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한편, 야권에서는 이날 문 대통령의 '종전선언'에 대한 비판이 재차 제기됐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뭐가 그렇게 아쉬워서 계속 북의 눈치만 보는지 이해하기 어렵다"며 "대통령이 지속적으로 주장하는 종전선언은 종전이 아닌 대한민국의 종말을 불러올 행위로서 국가 안보를 저버리는 반헌법적 행태"라고 지적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