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감2020] "정부 발표와 다른 주장하면 혼란?"…외통위 증인 채택 무산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입력 2020.10.07 17:01 수정 2020.10.07 17:03

피살 공무원 형 증인 채택 요청, 與 결사 반대

관계장관회의 몰랐던 강경화, '패싱 논란' 부인

"그런 중요한 회의를 언론 보고 알았다는 것은

문제 있다고 생각해 NSC 상임위서 시정 요구"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7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에 대한 2020년도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듣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7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에 대한 2020년도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듣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유가족이 유엔에 진상조사를 호소하는 등 국제 문제로 번지고 있는 북한의 우리 공무원 총살 만행을 다룬 긴급관계장관회의에 외교부 장관이 참석 요청을 받지 못한 것과 관련, 강경화 장관은 "나를 패싱하기 위한 것은 아닐 것"이라면서도 시정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우리 국민이 유엔이 아니라 우리 국회에 나와 억울함을 호소하고 그 내용을 청취해보자고 야당이 제안한 외통위 국정감사 증인 채택은 여당의 결사적 반대에 막혀 끝내 무산됐다.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은 7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지난달 23일 청와대에서 (북한의 우리 공무원 총살 만행과 관련) 관계장관회의가 소집된 사실을 알고 있었느냐"라며 "차관이라도 참석하는 게 상식인데 (부르지도 않았다는 것은) 청와대가 의도적으로 외교부를 패싱한 것"이라고 추궁했다.


박진 국민의힘 의원도 "외교부가 처해있는 상황이 심각하다. 관계장관회의에서도 패싱당할 정도"라며 "오죽하면 외교부 장관을 '인비저블(Invisible·투명) 장관'이라고 하는 말이 나오느냐"라고 질타했다.


이에 강경화 장관은 "그런 중요한 회의를 언론을 보고 알았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도 "나를 패싱하기 위해 한 회의는 아닐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자평했다.


그러면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 다음 NSC 상임위에서 문제 제기를 하고 시정을 요구했다"라며 "필요하면 (국가안보)실장과 통화를 하거나 수시로 소통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달 23일 새벽, 청와대에서는 북한의 우리 공무원 총살 만행을 논의하기 위해 긴급관계장관회의가 소집됐지만, 강경화 장관은 참석은 커녕 회의 공지 자체를 받지 못했다. 강 장관은 이날 오후에야 언론 보도를 보고 회의가 열렸었다는 사실을 인지해 '외교부 패싱' 논란이 야기됐다.


한편 외교부에 대한 본질의에 앞서 여야 의원들은 국회 국정감사에 나와 증언하기를 원하는 피살 공무원의 형을 증인으로 채택할지를 놓고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치열한 논쟁을 펼쳤다.


외통위 야당 간사인 김석기 국민의힘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자청해 "유가족들이 대통령에게 편지도 쓰고, 친형은 유엔에까지 갔다"라며 "본인 스스로 (국정감사에서) 증인 선서를 하겠다는데도 묵살해야 하느냐. 꼭 (증인 신청을) 받아달라"고 호소했다.


정진석 의원도 "국회는 슬픔과 고통에 젖어있는 유가족의 목소리를 청취해야 한다"라며 "숨진 공무원의 친형이 스스로 국감장에 출석하겠다고 한다. 유가족의 목소리를 국민께 직접 들려드릴 수 있도록 외통위가 (증인 채택을) 하는 게 타당할 것"이라고 거들었다.


하지만 정부 발표와 다른 주장을 하고 있는 유가족의 호소가 국정감사 증언을 통해 국민들께 전달될 경우, 정부 발표에 대한 불신이 초래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 여당의 결사 반대로 결국 유가족은 국감장에 증인으로 설 수 없게 됐다.


외통위 여당 간사인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월북에 대한 정부 발표와 유가족의 입장 차이가 굉장히 크다"라며 "친형이 국정감사장에 와서 '월북이 아니다'라는 주장을 한다면 국민들이 혼란에 빠질 수 있다"라고 반대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