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강경화 논란'에 힘받는 원년멤버 교체설…예상 시기는?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입력 2020.10.05 12:02 수정 2020.10.05 12:03

추미애·강경화 가족 논란 등 '부담 요인' 잇달아

일정 고려 국정감사 마친 11월 초 개각 관측 나와

여권서 문대통령 인사 서류 검토한단 말 돌기도

문재인 대통령이 6월 16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신임 대사 신임장 수여식에 참석하며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6월 16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신임 대사 신임장 수여식에 참석하며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추석 연휴가 끝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정국 구상에 개각 카드가 포함됐을지 관심이 쏠린다. 정가에서는 연말 개각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지만, '장관 논란'이 잇달아 터져 나오면서 그 시기가 앞당겨질 거란 관측도 있다.


5일 청와대는 개각 가능성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인사 문제는 인사권자의 권한이기 때문에 결정되기 전까지 미리 알 수도, 알려서도 안 된다는 것이 청와대의 기조다.


하지만 정가에서는 '장수 장관' 중심의 개각이 단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끊임없이 나온다. 문 대통령의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안정적인 마무리와 차기 대통령선거를 차질 없이 준비하기 위해 '쇄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일정 등을 위한 후보군 물색과 인사 검증 작업에 착수할 시점이 됐다는 얘기도 있다.


정가에서 거론되는 교체 가능성 높은 대상은 단연 보건복지부 박능후·외교부 강경화·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 등 '장수 장관'이다. 교육부 유은혜·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고용노동부 이재갑 장관도 임명된 지 2년이 지났고,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오는 12월 임기 2년을 맞는다. 업무 피로도를 고려한 교체까지 포함된다면 개각 시 그 폭은 클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추미애 법무부 장관도 내년 보궐선거 출마 대상으로 분류되고 있다.


개각 시점은 정기국회가 끝난 이후인 오는 12월 초가 유력하다는 전망이 대체적이다. 하지만 추미애 장관, 강경화 장관으로 이어지는 '장관 가족 논란'으로 현 정부에 대한 여론이 심상치 않다는 점을 감안해 그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다는 관측도 힘을 얻고 있다.


추미애 장관 아들 군 특혜 의혹, 북한의 서해 공무원 피살 대응 논란에 이은 여론 악화 요인은 문 대통령 국정 운영의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어서다. 문 대통령은 물론 청와대는 이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지만, 여론의 추이를 지속해서 살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 시점에서 가장 이른 개각 타이밍은 11월 초다. 오는 7일부터 26일까지 열리는 국회 국정감사가 진행되면서 사실상 인사청문회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여권 관계자는 5일 통화에서 "인사 문제는 인사권자 마음이라 알 수는 없다"면서도 "문 대통령이 국정 쇄신을 위해 개각 시기를 앞당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여권에는 문 대통령이 최근 인사 서류 검토에 들어갔다는 말이 전해진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