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北 피격, 추석 밥상에 오를까…'알리려는 자와 막으려는 자'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입력 2020.09.30 07:00 수정 2020.09.30 00:32

주호영 "지역에서 北 피격 문제 홍보해 달라"

더불어민주당은 애써 '민생 행보'에 집중

서해 북단 소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실종된 공무원이 북한에서 피격돼 사망한 가운데 25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파평산에서 바라본 남측 대성동 마을 태극기와 북측 기정동 마을 인공기가 바람에 펄럭이고 있다.ⓒ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서해 북단 소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실종된 공무원이 북한에서 피격돼 사망한 가운데 25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파평산에서 바라본 남측 대성동 마을 태극기와 북측 기정동 마을 인공기가 바람에 펄럭이고 있다.ⓒ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추석 연휴를 앞두고 북한의 우리 공무원 피격 소각 사건이 발생하면서 여야가 각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사건은 '시신 소각' 등 피해자의 죽음을 둘러싼 각종 의문과 청와대 등의 대응에 대한 비판이 계속되면서 '추석 밥상 민심'의 최대 화두가 될 전망이다.


국민의힘은 추석 대국민 여론전에 힘을 쏟기로 했다. 지역별로 이번 사건에서 드러난 정부 대응의 문제점을 적극 알리고, 연휴 기간에도 청와대 앞 1인 시위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29일에는 박진, 김웅, 태영호, 곽상도, 유상범, 정희용, 최형두 의원과 전국 시·도위원장 및 당원협의회장들이 전국에서 동시 1인 시위를 벌였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 28일 의원총회에서 "추석 연휴 동안 지역에 가서 북한의 만행, 대통령이 48시간 동안 없어진 문제점들을 충분히 설명하고 홍보해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이번 연휴가 긴 만큼 그 사이 북한군의 총격 만행이 여론의 관심에서 멀어질 수있다는 우려가 깔린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추석 연휴가 끝난 직후인 6일 긴급현안질의를 요구하는 등 관심을 환기하기 위한 장치도 미리 마련해뒀다.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둔 29일 서울 중구 남대문시장을 찾은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상인들과 대화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둔 29일 서울 중구 남대문시장을 찾은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상인들과 대화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야권의 비판을 '정치 공세'로 규정하는 등 논란 확산 방지에 안감힘을 쓰고 있다. 당내 특별위원회 설치해 남북 공동조사 및 재발방지 등을 추진하는 동시에 '민심 행보'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이낙연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는 29 오전에는 환경미화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남대문 전통시장을 찾았다. 이 대표는 추석 이튿날부터 서울 경찰청 기동본부, 충북 오송 코로나19 진단키트 생산본부를 순차적으로 방문할 예정이다. 국민의힘 지도부가 귀성 인사를 생략하는 것은 물론 별다른 추석 일정을 잡지 않은 것과는 대조되는 부분이다.


국민의힘 '북한의 우리 국민 살해 만행 진상조사 TF' 소속 의원들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합동참모본부 방문조사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왼쪽부터 조태용, 김석기, 신원식, 정점식, 하태경, 태영호 의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민의힘 '북한의 우리 국민 살해 만행 진상조사 TF' 소속 의원들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합동참모본부 방문조사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왼쪽부터 조태용, 김석기, 신원식, 정점식, 하태경, 태영호 의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월북 ·시신 소각 여부 논란…野 "월북 주장은 추측, 시신 불태운 것 맞다"


국민의힘은 대신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둔 이날까지도 북한의 우리 공무원 총살 만행 진상 규명에 온 힘을 쏟았다. 국민의힘은 특히 희생자가 월북 의지를 가지고 있었다는 여권 일각의 주장과 북한이 시신을 불태우지 않았다는 주장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29일 '북한의 우리 국민 살해 만행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기자회견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월북' 주장은 "추측에 불과하다"며 "(월북 증거라고 하는) 네 가지 중 확실한 건 하나, 북한군에서 오고간 이야기"라며 "생사를 오가는 상황에서 (월북이라는) 피해자의 이야기를 액면 그대로 사실이라고 단정하는 건 굉장히 치졸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이 북한이 '시신을 불태웠다'는 점이 명확하지 않다는 이유로 전날 대북 규탄 결의안 채택을 거부한 것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YTN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국방부가 감청을 통해 ‘연유(燃油)를 발라서 태우라고 했다’는 점을 확인했다"며 "북한 용어로 휘발유나 디젤처럼 무엇을 태우는 데 쓰는 연료를 연유라고 하는 모양이다. 국방부가 그냥 판단한 게 아니라 정확하게 들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연유를 발라서 태우라고 했다는 것을 우리가 확인했다고 국방부가 이야기하니까 그것을 시신을 훼손했다고 했는데, (더불어민주당은) 북한에서 그렇지 않다고 하니까 그 말을 믿자는 것이다. 그게 말이 되느냐"고 비판했다.


'대통령의 47시간' 여전히 의문…野 "靑, 살해까지 단 한마디 지시도 없었다"


국민의힘은 희생자의 실종 이후 청와대를 비롯한 수색 및 구조 노력이 미흡했다는 점도 재차 지적했다. 국민의힘 진상조사 TF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해경, 해군, 합참, 청와대는실종 단계부터 모든 상황을 공유했다.청와대 위기 상황실은 정보공유 시스템을 공조하고 있으면서도 살해될 때까지 청와대는 단 한마디도 지시한 내용이 없었다"고 밝혔다.


국방부와 청와대가 밝힌 사건 경위에 따르면, 문 대통령이 희생자에 대한 실종 서면 보고를 받은 것은 희생자의 실종 이튿날인 지난 22일 오후 6시36분이다. 희생자는 그로부터 약 3시간 뒤인 22일 밤 9시40분께 북한군에 의해 사살됐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북한의 통지문 내용이 전해진 이후 정부의 대응에 대응에 대해서도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뭐가 그렇게 김정은에게 아쉬운 게 있어서 북한의 아주 못된 행위에 대해 전혀 책임을 추궁하지 않고, 북한에서 보낸 통지문 때문에 다들 감격한 듯이 북한을 오히려 옹호하는 듯한 태도를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