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영진 "시신 불태운 건 본질 아냐…그 문제 부각하면 남북 긴장 고조"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입력 2020.09.29 11:14 수정 2020.09.29 11:14

민주당 대북규탄결의안서 '시신 불태웠다' 삭제 요구

"시신 불태웠다는 표현 자극적…남북공동조사로 충분"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왼쪽)와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왼쪽)와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29일 북한군의 우리 공무원 피살 사건 관련 국회의 대북규탄결의안이 불발된 데 대해 "시신을 불태웠다는 문구가 이 사건의 핵심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앞서 여야는 대북규탄결의안을 처리하려 했으나 '시신을 불태웠다'는 문구 조정에 실패했다. 민주당은 북한이 통지문에서 '시신이 아닌 부유물을 불태웠다'고 주장한 직후 사실관계가 확인될 때까지 해당 문구를 삭제하자고 주장했고, 국민의힘은 유지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김 수석부대표는 이날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북한이 해역에서 어업지도원을 총격 살해한 것이 사건의 핵심 아니냐"라며 이같이 밝혔다. 오히려 "야당이 이 문제를 정쟁으로 활용해 정부여당과 대통령을 공격하겠다, 추석에 한번 해보겠다는 좋지 않은 의도가 숨겨져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그는 '살해한 것이 핵심이고 불태운 것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북한이 부유물을 불태웠다고 언급한 상황에서 그 문제를 부각시키면 남북 간 긴장을 고조시키고 말폭탄을 주고받게 된다"며 "그것보다는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하고 유해를 수습하는 게 중요하다고 보는 것"이라고 답했다.


또 시신을 불태웠다는 표현도 "자극적이고 말폭탄적 성격이 있다. (정부 부처의) 정보보고에서도 시신을 소각 혹은 소해했다는 언어로 조정했다"면서 "이런 사항들은 남북 간에 확인과 공동조사를 통해 추가적으로 해도 충분하지 않겠냐는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김 수석부대표는 "제가 보기에는 (야당이) 상식적이지 않은 제안들을 하고 있다"며 "남북 간 군사적 긴장과 그 속에서 전개됐던 우리 공무원 총격 살해 사건을 냉철하게 관리하고 이런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제도적 차원의 준비를 남북 간 당국이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재차 말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