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데이터 댐으로 불법 복제품 잡는 AI 개발한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입력 2020.09.28 14:42 수정 2020.09.28 14:42

과기정통부·관세청·대전시, 실증랩 개소

과기정통부 로고 과기정통부 로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관세청과 함께 28일 대전광역시 대전테크노파크 디스테이션에서 ‘인공지능(AI) 불법 복제품 판독 실증랩’을 개소했다고 밝혔다.


총 면적 288㎡의 규모로 조성된 실증랩은 제품의 디자인을 모방한 위조상품을 식별할 수 있도록, 진성상품의 사진, 도면 등 관련 데이터를 가공 학습할 수 있는 시설과 장비를 제공한다.

해당 데이터가 기업의 핵심 지식재산에 해당되는 만큼, 데이터를 안전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물리적 보안시설 및 통신망, 접근권한 설정·관리 등 각종 보안시스템을 철저히 설계 구현했다.


AI 불법복제품 판독 사업은 ‘디지털 뉴딜’대표 과제인 데이터 댐을 기반으로 각 분야에 AI를 융합하여 혁신을 지원하는 AI 융합 프로젝트(AI+X) 중 하나로 추진한다.


본 사업은 지난 8월 수행기업을 선정한 데 이어, 이번 실증랩 구축을 신속하게 진행해 본격적인 데이터 학습과 AI 개발에 나서게 된다.AI 개발과 실증랩 운영 등에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총 227억원을 지원한다.


관세청이 양질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과기정통부가 안전한 데이터 학습을 지원하는 동시에, 대전시가 실증랩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성공적인 불법 복제품 판독 AI 개발에 관계부처는 물론 지자체의 역량을 결집했다.


AI 불법 복제품 판독시스템이 개발 활용되면, 연간 5.2만건에 이르는 지식재산권침해를 줄여 국내 산업을 보호하고, 위조 상품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국내 AI 기업들도 그동안 영업비밀 등을 이유로 확보가 어려웠던 데이터를 실증랩에서 학습하여 기술력을 향상시키고, 초기 시장을 확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개소식에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행사 운영지침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인공지능 기업 대표, 정부·지자체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하여 현판식, 데이터 학습 시연, 현장 투어 등을 진행했다.


과기정통부 강도현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오늘 개소식을 계기로 디지털 댐 기반의 혁신적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이 본격화될 것”이라며 “앞으로 통관 분야뿐만 아니라, 의료·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로 AI 융합을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