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SK(주) C&C “AI가 신약 개발 가능성 높은 질병 찾아낸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입력 2020.09.28 09:26 수정 2020.09.28 09:26

신약 발굴 서비스 ‘아이클루 앤 애스크’

연말까지 누구나 회원 가입 후 무료 사용

SK(주) C&C 구성원이 AI신약 개발 타깃 발굴 서비스 '아이클루 앤 애스크' 를 소개하고 있다. ⓒSK(주) C&C SK(주) C&C 구성원이 AI신약 개발 타깃 발굴 서비스 '아이클루 앤 애스크' 를 소개하고 있다. ⓒSK(주) C&C

SK㈜ C&C는 28일 (주)스탠다임과 함께 개발한 인공지능(AI) 신약개발 타깃 발굴 서비스인 ‘아이클루 앤 애스크(iCLUE & ASK)’를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아이클루 앤 애스크는 올 연말까지 제약사, 대학, 연구기관 연구원은 물론 신약 개발에 관심 있는 누구나 무료 사용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브라우저인 엣지, 구글의 크롬을 통해 사이트에 접속 후 회원 가입만 하면 된다.


아이클루 앤 애스크는 연구 대상 질병을 검색하면 AI 알고리즘을 통해 질병 관련 타깃 후보를 바로 추천해 준다. 타깃을 선택하면 추천 근거 정보와 함께 방대한 질병·타깃 지식을 네트워크 그래프 형태로 시각화해 제시한다.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는 유전자, 단백질 등의 타깃 발굴은 수많은 문헌과 다양한 데이터베이스에서 질병-타깃-약물 관련 지식을 검색 및 분석하는 과정을 거친다. AI를 통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한다는 설명이다.


양사는 SK㈜C&C 제약 AI 플랫폼 ‘아이클루(iCLUE)와 스탠다임 약물 타깃 발굴 AI 플랫폼 ‘스탠다임 애스크(Standigm ASK)’를 ‘아이클루 앤 애스크’에 적용했다. 아이클루 앤 애스크는 타깃 예측을 위해 생물학 관련 각종 데이터베이스 및 논문 정보를 통합해 8000여종의 질병, 1만2000여개의 약물, 2만4000여개 이상의 타깃 정보를 망라한 스탠다임의 데이터베이스를 갖추고 있다. 데이터베이스는 질병과 약물, 타깃 정보 간 연관 관계를 전문가가 27개 유형으로 분류하고 정제 과정을 거쳐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최근 발표된 연구 문헌 정보도 빠르게 업데이트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AI 자연어 처리 엔진 ‘아이캔’ iCAN(iCLUE&ASK-NLP)도 공동 개발·탑재했다.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통해 연구원이 보유한 데이터도 추가해 자신만의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고 타깃 예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스탠다임 윤소정 이사는 “스탠다임은 신약의 타깃 발굴이라는 문제를 전 세계 관련 연구진과 연구 생태계를 구축해 함께 풀고자 그 첫걸음으로 플랫폼 서비스 강자인 SK(주) C&C와 공동개발을 하게 됐다”며 “이번 시범 서비스 오픈을 통해 다양한 연구진들과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SK㈜ C&C 윤동준 Healthcare 그룹장은 “AI 신약개발에 최적화된 기술을 보유한 ㈜스탠다임과 파트너십을 통해 양사의 AI기술이 세계 제약 시장에서 혁신 신약 타깃 발굴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며 “AI를 통해 국내 신약 개발 산업의 지속적인 디지털 혁신과 성장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SK㈜ C&C는 ‘18년 신약 후보 물질 탐색 단계에 AI를 적용한 ‘SK바이오팜 약물 설계 플랫폼’ 구축에 이어 가천대 길병원과 대사성질환에 특화된 AI 신약 개발 서비스도 개발 중이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