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北, 南공무원 총살 만행] 김정은 "불미스러운 일…文·남녘 동포에 실망감 줘 미안"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입력 2020.09.25 14:35 수정 2020.09.25 15:11

"사격 후 침입자 부유물 위에 없고 혈흔만 확인…부유물 소각"

"단속 과정 해명 요구 없이 대결적 색채 깊은 표현 사용 유감"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25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남북한 현안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25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남북한 현안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5일 서해 공무원 북한 피격 사건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청와대는 이날 북한에서 통지문을 통해 "북남 사이 관계에 재미없는 작용을 할 일이 우리 측 수역에서 발생한 데 대해 귀측에 미안한 마음을 전한다"고 했다고 밝혔다.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북측이 이날 오전 통지문을 보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르면 북한은 "우리 측 연안에 부유물을 타고 불법 침입한 자에게 80m까지 접근하여 신분 확인을 요구하였으나 처음에는 한두 번 '대한민국 아무개'라고 얼버무리고는 계속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며 "우리 측 군인들의 단속 명령에 계속 함구만 하고 불응하기에 더 접근하면서 두 발의 공포탄을 쏘자 놀라 엎드리면서 정체불명의 대상이 도주할 듯한 상황이 조성됐다고 한다"고 과정을 설명했다.


이어 "일부 군인들의 진술에 의하면 엎드리면서 무엇인가 몸에 뒤집어 쓰려는 듯한 행동을 한 것을 보았다고도 한다"며 "우리 군인들은 행동 준칙에 따라 10여발의 총탄으로 불법 침입자를 향해 사격했으며 이때의 거리는 40~50미터였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사격 후 아무런 움직임도 소리도 없어 10여m까지 접근해 확인 수색했으나 정체불명의 침입자는 부유물 위에 없었으며 많은 양의 혈흔이 확인됐다고 한다"며 "우리 군인들은 불법 침입자가 사살된 것으로 판단했으며 침입자가 타고 있던 부유물은 국가비상방역규정에 따라 해상 현지에서 소각했다고 한다"고 밝혔다.


북한은 "귀측이 무슨 증거를 바탕으로 우리에게 불법 침입자 단속 과정 해명 요구도 없이 일방적인 억측으로 '만행' '응분의 대가' 같은 불경스럽고 대결적 색채가 깊은 표현을 골라 쓰는지 커다란 유감을 표시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지도부는 일어나지 않아야 할 일이 발생했다고 평하면서 이 같은 불상사가 재발하지 않도록 해상 경계 감시 근무를 강화하며 단속 과정의 사소한 실수나 오해를 부를 수 있는 일이 없도록 해상에서의 단속 취급 전 과정을 수록하는 체계를 세우라고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또 "북남 사이 관계에 재미없는 작용을 할 일이 우리 측 수역에서 발생한 데 대해 귀측에 미안한 마음을 전한다"며 "우리 지도부는 이와 같은 유감스러운 사건에 대해 적게 나마 쌓아온 북남 사이의 신뢰와 존중의 관계가 허물어지지 않게 더욱 긴장하고 각성하며 필요한 안전 대책을 강구할 것을 거듭 강조했다"고 밝혔다.


특히 김 위원장은 "가뜩이나 악성 비루스(코로나19) 병마의 위협에 처한 남녘 동포들에게 도움은커녕 우리 측 수역에서 뜻밖의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해 문재인 대통령과 남녘 동포들에게 커다란 실망감을 더해준 데 대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