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센트럴리티, 중앙 은행 디지털 화폐(CBDC)를 위한 발걸음

이현남 기자 (leehn123@dailian.co.kr)
입력 2020.09.17 17:07 수정 2020.09.17 17:11

ⓒ출처 : 구글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2020년 세계 각 나라의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CBDC (Central Bank Digital Currency)를 향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유럽 블록체인 협회 (EBA)가 주관한 2020 디퓨전 디지털(Diffusion Digital 2020) 온라인 행사가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에서는 특히 중앙 은행 디지털화폐 CBDC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던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CBDC의 필요성에 대하여 센트럴리티(Centrality) 대표 애런 맥도날드(Aaron Mcdonald)는 다음과 같은 의견을 피력하였다.


“2018년도부터 중앙 은행 디지털 통화의 장점을 발견한 뉴질랜드와 함께 중앙 은행 디지털 통화에 대한 실험적 접근 방식을 시작하여 초기부터 개발에 함께 참여하였으며, 이는 금융 시장의 기능 개선을 위한 새로운 기술의 잠재적 기여를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CBDC 시장에 대한 잠재력을 높이 평가한다고 전했다.

ⓒ사진 : 디퓨전 디지털(Diffusion Digital) ⓒ사진 : 디퓨전 디지털(Diffusion Digital)


다양한 잠재적 운영 모델이 존재하는 중앙 은행 디지털 화폐 (CBDC)는 그 주요 접근 방식이 중앙 은행을 통해 상업 은행 및 기타 허가된 금융업체와 연계하여 함께 디지털 통화 및 일반 통화를 발행하고 배포하는 것이며, 이는 이미 전 세계 중앙 은행의 약 40%가 개념 연구에서 실용성에 대한 실험단계로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같이 전망에 대한 연구시기를 넘어 도입시기를 결정하는 과정에 있는 중앙 은행 디지털 화폐 (CBDC)에 대한 높은 관심은, 현재와 같이 전 세계적인 팬데믹(Pandemic) 상황에 대한 정부 대응책으로 신속한 현금자원의 분배의 필요성으로 인해 중앙 은행 디지털 화폐 (CBDC)의 도입 가능성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현남 기자 (leehn123@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