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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AI 반려로봇’ 내년 상반기 출시…“아이 친구·어르신 말벗”

김은경 기자
입력 2020.09.17 09:09 수정 2020.09.17 09:10

스테이지파이브·누와 로보틱스·아쇼카 한국과 MOU

AI 인터랙티브 콘텐츠 중심 키즈·시니어 맞춤 서비스

KT 로고.ⓒKTKT 로고.ⓒKT

KT가 내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인공지능(AI) 반려로봇 개발에 나선다.


KT는 17일 스테이지파이브, 누와 로보틱스, 아쇼카 한국과 서울 송파구 스테이지파이브 본사에서 ‘AI 반려로봇 공동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김채희 KT AI·빅데이터사업본부장 상무, 서상원·이제욱 스테이지파이브 공동대표, 이혜영 아쇼카 한국 대표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레오 구오 누와 로보틱스 대표는 화상 연결을 통해 참석했다.


4사는 AI·통신·로봇·콘텐츠·사회적 가치 실현 등 보유한 기술력과 역량을 합쳐 키즈와 시니어를 위한 한 차세대 AI 반려로봇 개발·사업화에 힘을 모을 계획이다.


스테이지파이브는 카카오의 통신·사물인터넷(IoT) 전문 계열사로 AI 반려로봇의 연령별 특화 콘텐츠 등을 담당할 예정이다.


누와 로보틱스는 로봇 관절 등 하드웨어와 로봇 소프트웨어 자체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소셜 로봇 전문 기업이다. 스테이지파이브와 누와 로보틱스는 지난 4월 글로벌 로봇시장 진출을 위한 협력 관계를 구축한 바 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더 큰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


아쇼카 한국은 미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비영리단체(NGO) 아쇼카의 한국지부로 사회적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혁신기업가를 발굴하고 지원한다. 아쇼카 한국의 참여로 AI 반려로봇 내 적용될 콘텐츠에 사회적 가치가 더해질 것으로 기대한다.


4사는 내년 상반기 AI 반려로봇 출시할 예정이다. 로봇은 팔 관절 움직임과 머리 끄덕임, 기가지니 AI 기반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중심으로 키즈와 시니어 고객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선보인다.


키즈 콘텐츠는 일반적인 학습·놀이 중심의 콘텐츠가 아닌 AI 로봇의 역동적인 움직임을 활용해 아이들의 신체 활동량을 높일 수 있는 서비스다. 시니어 콘텐츠는 치매 케어, 말벗, 복약지도 외에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맞춤 콘텐츠가 탑재된다. 조작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시니어를 위해 간단한 음성명령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김채희 상무는 “고령화, 비대면 시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국민기업으로의 책임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따뜻한 AI 기술을 통해 노인 및 어린이 등 사회적 손길이 필요한 분들에게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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