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색적인 외관 디자인 적용된 상업시설로 투자금 몰린다…’코벤트가든 동탄’ 투자자 관심

곽태호 기자 (kwakth@dailian.co.kr)
입력 2020.09.16 17:15 수정 2020.09.16 17:15

ⓒ코벤트가든 동탄 조감도 ⓒ코벤트가든 동탄 조감도

광교 엘리웨이, 건대 커먼그라운드는 평일은 물론 주말마다 몰려든 사람들로 붐비는 곳으로 유명하다. 타 지역에서 원정까지 와서 먹거리와 다양한 문화를 즐기는 핫플레이스인 것이다. 이런 곳들에는 한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이색적인 환경과 외관을 갖춘 상업시설이라는 점이다.


외관이 특화된 상업시설은 가시성과 상징성 확보에 탁월하다. 고객들이 찾아와 흥미를 느끼고 머물며 사진 찍을 공간도 많다. 특히 이색적인 공간이 많으면 많을수록 인스타그래머블(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 스팟이 다양하기 때문에 젊은이들의 발길을 사로잡을 수 있다.


실제 외관 디자인이나 내부 구성에 차별성을 갖춘 상업시설은 풍부한 유동인구를 모으며 죽었던 상권까지 살리기도 한다. 대표적인 곳이 동대문이다. 소비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성장세가 다소 주춤했던 이곳은 지난 2014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로 새 단장을 거치면서 하루 유동인구 40만 명, 연간 840만 명이 찾는 지역 명소로 자리잡았다. 사람들이 다시 몰려들기 시작하면서 주변 상권은 다시 활기를 되찾아 제2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최근에는 북유럽이나 영국 런던 등 해외 특정 도시를 모티브로 삼은 신규 분양 상업시설도 눈길을 끌고 있다.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서 분양 중인 ‘동탄역 헤리엇 파인즈몰’은 북유럽 5개국을 테마로 한 외관을 선보여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이러한 가운데, 영국 런던의 핫플레이스인 코벤트가든 스타일로 외관을 꾸민 상업시설 ‘코벤트가든 동탄’이 분양 일정을 이어가고 있어 화제다. 지하 1층~지상 2층, 연면적 약 22,484㎡, 총 227실 규모로 조성된 코벤트가든 동탄은 초대형 규모를 자랑하는 ‘금강펜테리움 IX타워’ 지식산업센터와 기숙사 ‘IX스테이’를 품은 복합상업시설로 구성돼 눈길을 끈다.


코벤트가든 동탄은 런던 핫플레이스로 손꼽히는 ‘코벤트가든’과 ‘닐스야드’의 특장점을 모은 뉴트로 라이프스타일마켓으로 조성된다. 뉴트로란 새로움(New)과 복고(Retro)의 합성어로 최근 높은 인기를 얻은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은 사회적 트렌드다. 이 상업시설은 약 200m 규모의 테마형 복합 스트리트몰 형태로 조성되며, 야외에는 이벤트, 축제, 문화공연이 펼쳐지는 중앙광장이 마련될 예정이라 이용객들에게 쇼핑 외에도 외식, 문화체험 등을 한자리에서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라이프 공간을 선보일 예정이다.


풍부한 배후수요가 확보돼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코벤트가든 동탄이 입점하는 ‘금강펜테리움 IX타워’는 63빌딩의 약 1.5배 규모로 연면적 28만여㎡, 지상 최고 38층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1,799실과 오피스텔형 기숙사 675실규모로 구성돼 있다. 현재 지식산업센터와 오피스텔형 기숙사는 100% 분양이 완료돼 향후 입주가 완료될 시, 약 8,700여명의 안정적인 고정수요를 확보한 독점상가로 자리잡을 예정이다.


또한 코벤트가든 동탄은 일반적인 지식산업센터 상가비율인 10~15% 대비 낮은 7%대의 상가비율로 투자가치가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안정적인 투자를 위한 수익보장제, 임대케어 프로그램(일부점포 제외)을 운영할 예정이며, 대형 앵커테넌트를 적극적으로 유치해 일년 내내 고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활성화 상권으로 유치할 계획이다.


입지여건도 뛰어나다. 상업시설이 조성되는 동탄테크노밸리는 판교테크노밸리의 약 2배, 광교테크노밸리의 약 6배 규모로 조성되는 수도권 최대 규모의 산업클러스터로 첨단도시형공장·연구시설·벤처기업 등이 복합적으로 들어선다. 조성이 완료되면 4,500여개의 기업이 입주해 20만여 명의 인구가 상주할 예정이라 풍부한 고정 유효수요를 갖는다.


교통환경도 우수하다. 단지 바로 앞에 트램 정거장이 예정돼 있어 역세권 상가로서 매력이 높다. 또한 SRT 동탄역이 가까이에 있어 서울 수서역까지 약 18분이면 도달 가능하다. 특히 동탄역은 GTX-A∙인덕원선 복선전철∙트램 등 4개 노선이 모두 지나는 동탄역 복합환승센터 건립이 추진되고 있어 향후 일대 교통여건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이외에도 경부고속도로를 비롯해 용인서울고속도로,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등을 이용해 수도권 전역으로의 이동이 용이하다.


한편, 코벤트가든 동탄 상업시설 홍보관은 경기도 화성시 영천동 99-4에 위치해있다.

곽태호 기자 (kwak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