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카톡 선물하기, 언택트 열풍으로 50대 이용률 전년비 70%↑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입력 2020.09.16 08:59 수정 2020.09.16 09:00

젊은 층부터 중장년층까지 확대

올해 상반기 기준 거래액 47%늘어나

카카오톡 선물하기 추석 기획전. ⓒ 카카오커머스 카카오톡 선물하기 추석 기획전. ⓒ 카카오커머스

젊은 층의 전유물로 알려져 있던 카카오커머스의 선물하기 서비스가 전 연령층이 이용하는 국민 서비스로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코로나19 영향으로 국내 유통시장에 언택트 문화가 확산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카카오커머스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선물하기 거래액의 경우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대별로 고른 성장세를 보이며 전년 동기 대비 47% 가량 신장했다. 특히 50대 이상 연령대의 거래액은 같은 기간 전년 동기 대비 70% 가량 늘어나며 각 연령대 중 가장 높은 증가세를 기록해 선물하기 서비스 이용 고객 층이 젊은 층을 넘어 전 연령대로 확대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증가세의 요인은 사회적 환경 변화로 인해 가족, 친구 등 가까운 지인들을 대면하지 못하자 감정 교류 및 사회적 관계 유지를 위해 선물하기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50대 이상 중장년층도 코로나를 계기로 모바일 시장에 자연스럽게 유입되며 선물하기 서비스 이용 고객이 확대된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커머스는 이번 추석 연휴에 직접 선물을 건네지 못해 모바일을 통해 선물을 주고받거나 고향에 가지 못해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고객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추천 상품을 모은 '추석 선물 기획전'을 10월 4일까지 진행한다.


'카카오메이커스'에서는 오는 22일까지 코로나로 인해 고향에 가지 못하는 이들이 가족에게 평소하지 못했던 속마음을 전할 수 있도록 '랜선귀성' 게시판을 오픈해 특별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중 소중한 메시지를 해당 게시판에 남긴 고객 중 총 100명을 선정해 작성한 메시지를 편지에 옮겨 추석 선물 '리얼진 홍삼액 2박스'와 함께 가족에게 대신 전달한다.


카카오커머스측은 “코로나로 인한 국내 유통 환경 변화로 인해 선물하기 서비스 이용해 마음을 전달하는 고객들이 지속 증가하고 있다”며 “이처럼 늘어나는 고객들을 위해 보다 차별화되는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 선보여 선물하기가 사회에 따뜻함을 전달할 수 있는 국내 대표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