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스가시대 한일관계⑩] '아베 카게무샤?' 스가 신임 총리, 도쿄올림픽도 계승하나

김태훈 기자 (ktwsc28@dailian.co.kr)
입력 2020.09.16 07:00 수정 2020.09.15 17:57

총리 보좌한 관방장관 출신으로 ‘아베 그림자’ 평가

연속성 강조하며 도쿄올림픽 개최 강행 기조 이어갈 듯

일본 아베 전 총리와 스가 신임 총리. ⓒ 뉴시스 일본 아베 전 총리와 스가 신임 총리. ⓒ 뉴시스

"아베 신조 내각을 확실히 계승하겠다."


‘카게무샤(影武者)’는 과거 일본에서 군주를 보호하기 위해 만든 가짜 군주다. 일종의 위장 대역으로 자신만의 색깔도 정체성도 없는 그림자에 불과하다.


16일 총리 취임식을 갖는 스가 요시히데(72) 자민당 신임 총재는 일본 언론에서도 카게무샤로 꼽힌다. 지난해 4월 일본의 새 연호인 '레이와(令和)'를 직접 발표하면서 대중적 인지도가 높아졌지만, 스가는 여전히 아베의 그림자로 불린다.


아베 총리가 건강 이상으로 7년 8개월여 만에 총리직을 사임함에 따라 총재 후보로 나선 스가 총리는 선거 기간 내내 아베 총리의 정책 계승과 연속성을 강조했다. 이념 지향적이었던 아베 총리보다는 실용적인 면이 있다는 평가를 받지만 변화를 기대하기 어려운 이유다.


따라서 내년 9월 잔여 임기까지 총리직을 수행하는 ‘관리형 내각’ '임시 내각'에 그칠 확률이 크다. 아베 세력인 당내 주류의 지지를 받고 당선된 만큼, 기존 기조를 거스르는 단독 행동도 상상하기 어렵다.


아베노믹스로 대표되는 대규모 양적완화 정책 기조는 물론 큰 현안 중 하나인 2020 도쿄올림픽에 대한 정책과 기조도 아베를 따를 것으로 보인다.


올림픽 유치를 시작 단계부터 지휘했던 아베는 올림픽을 정치적 도구와 수단으로 여겼다. 세계의 거센 반대에도 강행 의지를 굽히지 않았던 아베 내각의 지지로 신임 총리가 된 스가도 마찬가지일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하다.


스가는 최근 NHK를 통해 내년 7월로 연기된 도쿄올림픽·패럴림픽에 대해 “내부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 대책을 세우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와 향후 상황을 반영해 대응하며 개최를 준비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2021년으로 연기된 도쿄올림픽. ⓒ 뉴시스 2021년으로 연기된 도쿄올림픽. ⓒ 뉴시스

“향후 상황을 반영해 대응하겠다”는 말은 “완전한 형태의 올림픽이 되지 않더라도 올림픽을 포기하지 않는다”는 아베 전 총리의 입장과 궤를 같이 한다. IOC도 일본 정부와 같은 입장이다. 코로나19 사태와 별개로 1년 연기된 올림픽을 재연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IOC와 일본 모두 천문학적인 금전적 손해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일본 내 경제 전문가들은 1년 연기로 인한 추가 비용으로 약 3조 원을 추산한다. 경제적 손실까지 더하면 7조 원을 초과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미 일본 정부는 코로나19가 여전히 유행하는 상황에서 내년 올림픽을 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회의체를 이미 가동했다. 정부와 도쿄도, 대회조직위원회 등 3자가 참여하는 이 회의체는 앞으로 4차례 모임을 더 열어 출입국관리 등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담은 보고서를 연내에 내놓을 예정이다.


지난 8일 하시모토 세이코 일본 올림픽 장관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내년에 올림픽은 열려야 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올림픽 개최를 고집했던 지난 3월이 오버랩된다.


국내 체육계에서도 스가 총리가 집권해도 크게 달라질 것은 없다고 판단한다. 대한체육회 관계자는 “(총리가 바뀌었다고 해서)일본 내각의 올림픽 개최 강행 의지는 변함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중요한 것은 코로나19 상황”이라고 짚었다.


‘부흥 올림픽’이라는 기치를 내걸었던 일본의 의지를 꺾어버린 것이 코로나19다. 아베의 뜻을 계승하겠다는 스가도 코로나19 종식이 없다면 도쿄올림픽 개최는 난제다. 도쿄는 올림픽 연기를 결정했던 때보다 신규 확진자 수가 더 불어나고 있다. 도쿄에서만 신규 확진자가 일주일 째 일 100명 내외로 발생한다. 일본 국민의 2/3 이상이 “올림픽 재연기나 취소를 바란다”는 여론조사 결과도 잇따라 나오고 있다.


10월 IOC 조정위원회와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회의에서 내년 올림픽 개최 여부와 관련한 논의가 이뤄진다. 스가 신임 총리의 의지는 오는 10월 대외적으로도 명확하게 드러날 전망이다.

김태훈 기자 (ktwsc28@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