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장사는 못하고, 대출은 막히고’…‘퇴로’마저 끊긴 자영업자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입력 2020.09.07 07:00 수정 2020.09.05 20:26

상반기 자영업 대출 1년 새 두 배 이상 증가…비은행권 대출도 급증

코로나 사태 장기화에 상반기 소상공인 대출금도 바닥

폐업 시 사업자대출 일시 상환, 원상복구 비용 등 부담 커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급속도로 확산하며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 중인 지난달 31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거리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급속도로 확산하며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 중인 지난달 31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거리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자영업자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매장 내 영업과 야간 영업이 제한된 데다 대출마저 막히면서 불안감이 높은 상황이다. 여기에 폐업 시 발생하는 비용 부담에 장사를 접는 것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사면초가 위기에 내몰렸다.


지난 2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0년 2/4분기중 예금취급기관 산업별대출금’ 통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 증가한 도소매·숙박·음식점업 전체 대출은 31조원으로 작년 상반기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했다.


1분기와 비교해 2분기에는 대출액이 더욱 증가했다. 작년 1분기와 비교해 올 1분기 16.1% 증가한데 이어 2분기에는 20.6%로 상승폭이 확대됐다.


기존 은행권에 대한 대출 규제가 강화되면서 보험, 증권사 등 비은행예금취급기관 대출은 작년 같은 기간 대비 1분기에는 67.6%, 2분기에는 56.0% 늘었다. 시중은행에 비해 금리가 높지만 대출길이 막히면서 울며 겨자 먹기로 이들 대출을 이용한 셈이다.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을 찾은 자영업자 등이 코로나19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접수를 하고 있다.ⓒ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을 찾은 자영업자 등이 코로나19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접수를 하고 있다.ⓒ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특히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자영업자에 대한 금융권의 대출 문턱은 점차 높아지고 있다는 게 외식업계의 설명이다.


정부 소상공인 대출의 경우 1차에 비해 2차 대출 금리가 낮아졌지만 한도도 낮아진 데다 1차 대출을 이용한 경우 2차 추가 대출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개인 자영업자의 경우 대부분 창업과정에서 대출을 끌어다 사용하기 때문에 시중 은행의 일반적인 대출 상품을 신청하기 어려운 점도 한 몫 하고 있다.


여기에 코로나19 사태가 반 년 넘게 지속되면서 매출이 급감한 것도 자영업자들이 대출을 주저하게 하는 이유로 작용하고 있다.


서울 영등포구에서 고기구이 전문점을 운영하는 장모씨는 “주변 다른 상인들도 정부에서 지원하는 저리 대출은 이미 상반기에 대부분 이용한 상태”라며 “현재로서는 정식 금융권에서 대출이 불가능하다고 한다. 신용대출이나 제2금융권을 중심으로 알아보고 있지만 기간도 짧고 금리도 높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연장 조치까지 더해지면서 어려움을 더욱 커졌다. 주류 판매로 마진이 큰 저녁 장사를 하지 못하게 되면서 매출은 물론 수익성마저 포기해야 하는 상황인 탓이다.


일부는 배달 비중을 늘리는 방식으로 손실을 최소화하려고 하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다. 배달앱에 서비스를 등록하는 기간만 적게는 2주일에서 길게는 한 달까지 걸리다 보니 2.5단계 적용 기간 내 배달 서비스를 시작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도 저도 안 돼 폐업을 고민하는 자영업자도 부쩍 늘었다. 올 상반기 소상공인진흥공단 폐업 지원금 신청자는 역대 최고 수준이다. 올 상반기의 경우 4500여명이 신청해 작년 연간 신청자의 약 70%에 육박했다.


하지만 폐업도 마음대로 할 수 없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경우 잔여 계약기간에 따른 위약금 문제부터 매장 원상복구 비용과 잔여 임대료, 퇴직금 등 인건비까지 폐업에도 상당한 비용이 뒤따르기 때문이다. 자영업자들이 마지막으로 선택할 수 있는 최종 퇴로마저 끊긴 셈이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폐업을 하게 되면 그동안 받았던 사업자 대출을 한 번에 갚아야 하는데 그 비용도 만만치 않은 데다 상가 원상복구 비용 등 흔히 말하는 폐업 비용 또한 상당하다”며 “폐업도 어느 정도 여유가 있을 때 가능한 것인지 벼랑 끝에 몰린 상황에서는 폐업도 마음대로 할 수 없다”고 전했다.


이어 “상황이 나아지겠지 하면서 대출로 버티는 자영업자들이 많은데 그 동안 빚은 눈덩이처럼 불어나 결국 신용불량자로 몰릴 수 밖에 없다”며 “이 때문에 장사를 하면 신용불량자가 된다는 말이 생기는 것이다. 자영업자들의 마지막 퇴로가 폐업인 만큼 안전하게 폐업할 수 있도록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