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복지부-의협, 파업중단·의정협의체 구성 등 합의 서명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입력 2020.09.04 16:38 수정 2020.09.04 16:59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더불어민주당-대한의사협회 정책협약 이행 합의서 체결식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더불어민주당-대한의사협회 정책협약 이행 합의서 체결식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가 의과대학 정원 확대 등 의료정책과 관련한 협상을 마무리 짓고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합의문에 서명했다.


다만 전공의들은 합의안에 동의한 적 없다며 반발했하고 있어 향후 현장 복귀까지는 진통이 예상된다.


양측은 지역의료와 필수의료, 의학교육, 전공의 수련체계 등의 발전을 위해 '의정협의체'를 구성한다는 데 합의했다. 이날 서명식에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최대집 의협 회장이 참석했다.


보건복지부는 의협과 더불어민주당과의 정책협약에 따라 구성되는 국회 내 협의체에서의 논의 결과를 존중하고, 의대 정원 통보 등의 일방적인 정책 추진을 강행하지 않기로 했다.


양측 갈등의 핵심이었던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신설과 관련해서는 '정부는 추진을 중단하고 의정협의체에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협의한다'는 내용이 합의문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또 협의체에서 지역의료 수가, 필수의료 육성, 전공의 수련환경의 실질적 개선,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구조개선, 의료전달체계 확립 등을 논의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협은 앞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협상을 타결 지었다. 민주당 한정애 정책위의장과 최대집 의협 회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5개 조항의 정책협약 이행 합의문에 서명했다.


한편 정부와 의협 간 합의에 반대하는 일부 전공의들의 반발로 서명식은 당초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 정부서울청사로 변경됐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