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종민·이원욱 득표율에서 읽히는 민주당 반이재명 정서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입력 2020.09.03 14:30 수정 2020.09.03 15:14

조국 사태로 '안희정계→친문' 변신 김종민

정세균계 이원욱, 이재명 응원 불구 낙선

강성 '친문' 권리당원이 당내 선거도 좌우

권리당원 강세, 이재명 대선경선 먹구름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7월 3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 기본소득 연구포럼 창립총회 및 세미나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7월 3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 기본소득 연구포럼 창립총회 및 세미나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강성 '친문' 지지층이 당내 경선까지 좌우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더불어민주당 8.29 전당대회 결과를 지켜본 한 선거캠프 관계자의 말이다. 이전까지는 당의 외피에 위치하며 간접적인 영향력만 행사하던 위치에서 이제는 당의 지도자까지 결정할 수 있는 위치를 점하게 됐다는 의미였다.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 가장 부상한 인물로 꼽히는 김종민 최고위원이 대표적인 사례다. 다른 최고위원들이 1% 안팎의 치열한 승부를 벌인 것에 반해, 김 최고위원은 2위인 염태영 최고위원과 7%p 가까운 격차를 벌리며 1위에 안착했다. 지난 3차 전당대회에서 파란을 일으켰던 박주민 전 최고위원과 비견될만한 수치다.


권리당원들의 투표결과가 판도를 좌우했다. 대의원 투표에서 13.54%로 4위에 머물렀던 김 최고위원은 권리당원 투표에서 25.47%의 득표율을 올렸다. 권리당원 투표 2위였던 양향자 최고위원의 득표율이 15.56%였음을 감안하면 상당한 차이다. 권리당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민주당 대표 당시 모집했던 온라인 당원들로 ‘친문’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게 지배적인 분석이다.


사실 김 최고위원은 처음부터 친문은 아니었다. 2010년 충청남도 정무부지사를 지내는 등 확실한 안희정계로 통했다. 2016년 민주당 2차 전당대회 당시 현장을 방문한 안희정 전 지사를 보좌해 출입기자들과 일일이 인사시키며 "안희정 옆 김종민도 기억해달라"고 했을 정도였다. 안 전 지사의 성폭행 사건으로 계파가 사실상 분해되고, 친문으로 흡수되는 과정에서 성공적인 변신을 한 셈이다. 조국 사태 당시 최전선에서 엄호에 나섰던 것이 계기였음은 물론이다.


김 최고위원과 가장 대비되는 인물은 이원욱 의원이다. 17.39%로 대의원 투표에서 1위를 기록했으나 권리당원 투표에서 6.93%로 8명 가운데 7위에 머물면서 결국 낙선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이 의원이 조직관리를 잘 해왔고 표가 몰려있는 수도권이 지역구이기 때문에 투표에 들어가면 저력을 보여줄 것"이라고 전망했었는데 반만 적중했던 셈이다.


친문과 각을 세우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영향 때문이라는 시각도 있다. 실제 친문 지지층이 다수 찾는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이 의원을 이재명계로 규정하는 게시글이 적지 않았다. 친문 범주에 속하는 정세균계인 이 의원 입장에서는 다소 억울할 수 있는 대목이다. 공교롭게도 이 후보와 함께 이 지사가 응원한다던 소병훈 후보(5.84%)도 권리당원 투표에서 최하위를 기록했다.


이 같은 결과는 차기 대선경선에 있어 이 지사의 전망을 어둡게 하는 요인이다. 대선경선이 완전국민경선제를 취하고 있지만, 사실상 권리당원과 일반당원들이 선거인단으로 전환되는 것과 큰 차이는 없다. 오히려 '1인 1표'인 만큼, 대의원 가중치가 큰 전당대회 보다 권리당원들의 대선경선 영향력은 더 커진다고 볼 수 있다.


만약 우여곡절 끝에 민주당 경선을 통과했더라도 지지층 결집을 이뤄낼 수 있을지 물음표가 찍힌다. 2007년 대선 당시 정동영 후보가 대선후보로 결정됐지만 친노진영의 지지는 이끌어내지 못했던 경험이 있다. 이른바 '호남홀대론'이라고 불리는 친노와 호남세력 간 갈등의 시작이었다. 동일 선상은 아니지만,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이재명이 경기도지사 후보가 되자 남경필을 찍자던 사람들"이라며 친문 지지층의 아집을 꼬집기도 했었다.


이 지사 측도 권리당원을 중심으로 한 당내 세력 구도에서 역부족임을 인식하고 있다. 대선주자 여론조사에서 압도적인 지지율을 받지 않고서는 쉽지 않다는 것이다. 결국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당정과 일정 부분 각을 세우며 활로를 찾을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재난지원금 지급범위를 놓고 이낙연 대표, 홍남기 부총리와 충돌한 것은 전초전에 불과하다.


이와 관련해 이 지사 측 관계자는 "적어도 대선주자 여론조사에서 다른 후보의 두 배 이상이어야 당내 경선에서 이 지사의 승리를 기대해볼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며 "다른 후보들이 문재인 정부나 당 지도부와 같은 목소리를 낼 수밖에 없다면, 이 지사는 상대적으로 자유롭다"고 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