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삼성중 노협, 쟁의행위 94% 찬성 가결…적자에 파업 위기까지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입력 2020.08.17 13:59 수정 2020.08.17 14:57

노조 기본급 3.9% 인상 요구…사측은 무급휴직 등 자구안 협조 요청

5년 연속 적자에 올 상반기도 7000억원대 손실…파업시 상황 더 악화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전경.ⓒ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전경.ⓒ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 근로들을 대표하는 노동자협의회(노협)가 압도적인 찬성률로 쟁의행위를 가결했다. 회사가 상반기 7000억원대 적자를 내는 등 실적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노사 갈등까지 더해지며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삼성중공업 노협은 지난 14일 협의회 총원 4581명의 83.5%에 해당하는 3823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투표 인원의 93.62%인 3579명이 찬성표를 던져 해당 안건을 가결했다고 17일 밝혔다.


노협 관계자는 “올해 임금협상(임협)에서 금속노조에 속한 타사 노조보다 낮은 3.9%의 기본급 인상을 요구했으나 사측은 이에 대한 입장이나 제시안 없이 근로자들의 희생을 강요하는 자구안을 내밀었다”면서 “사측의 태도 변화가 없을 경우 강력 대응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삼성중공업 노협은 올해 임협에서 ▲기본급 월 7만9582원(3.9%) 인상 ▲총고용 보장 ▲정년연장 65세 및 임금피크제 폐지 ▲PI(목표인센티브) 고정급화 ▲생산직 직급수당 신설 ▲개인연금 제도 개선 ▲콘도지원제도 개선 ▲협력사 처우 개선 등을 요구했다.


기본급 인상은 회사의 실적부진 등을 감안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등이 속한 금속노조 공동요구안(월 12만304원, 6.5% 인상)보다 낮게 잡았다는 게 노협 측 입장이다.


하지만 사측은 경영환경 악화와 실적 부진 속에서 위기 극복에 동참하자며 노협 측에 무급휴직과 복리후생 축소 등 자구안에 협조해줄 것을 요청했다.


사측의 자구안에는 ▲연차 100% 소진 ▲전사원 무급 순환휴직 ▲생산직 직무급제 ▲개인연금 회사지원분 한시적 중단 ▲삼성복지포인트 한시적 중단 ▲콘도지원금 한시적 중단 등이 담겼다.


삼성중공업은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 연속 적자를 냈으며, 올해도 2분기까지 7555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국제유가 급락에 따른 해양플랜트 발주 지연과 글로벌 경기 악화에 따른 조선업황 부진으로 당분간 허리띠를 졸라매야 할 상황이라며 근로자들에게 고통분담을 호소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노협이 파업에 돌입해 기존 수주선박의 인도 차질 등이 발생할 경우 향후 수주영업에 더 큰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삼성중공업 노협은 노동조합(노조)과는 달리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중앙노동위원회의 조정 절차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노사가 합의한 ‘노동자협의회 규정’에 따라, 회사에 쟁의행위를 신고한 뒤 7일간의 노사 냉각기간을 거치면 파업에 돌입할 수 있다.


노조 관계자는 “아직 파업 일정 등은 정해지지 않았다”면서 “이번 주 중으로 예정된 교섭에서 사측의 태도 변화가 없을 경우 강경 대응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