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러시아, "세계 최초로 코로나19 백신 등록”

임유정 기자 (irene@dailian.co.kr)
입력 2020.08.11 20:15 수정 2020.08.11 20:15

보건부 산하 전염병 센터·국방부 공동개발…지난달 중순 1차 임상시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연합뉴스

러시아에서 세계 최초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공식 등록됐다고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리아노보스티 통신 등은 푸틴 대통령은 이날 원격 내각회의를 주재하면서 "오늘 아침 세계에서 처음으로 코로나19 백신이 등록됐다. 그것은 상당히 효율적으로 기능하며 지속적인 면역을 형성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백신이 필요한 모든 검증 절차를 거쳤다고 강조했다.


푸틴 대통령이 언급한 백신은 현지 보건부 산하 '가말레야 국립 전염병·미생물학 센터'가 국방부 산하 제48 중앙과학연구소와 공동 개발한 백신으로 보인다.


가말레야 센터는 러시아 국부펀드인 '직접투자펀드'(RDIF)의 투자를 받아 국방부와 함께 백신 개발을 추진해 왔다.


모스크바의 세체노프 의대와 부르덴코 군사병원에서 각각 38명씩의 자원자를 대상으로 한 1차 임상 시험이 지난달 중순 마무리됐다.


이후 2차 임상시험이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상세한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백신이 공식 등록 절차를 마침에 따라 조만간 양산과 일반인 접종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러시아 당국은 그동안 개발되는 백신을 의료진과 교사 등 고위험군에 먼저 접종할 것이라고 밝혀왔다.


서방에선 통상 수천~수만 명을 대상으로 한 1~3차 임상 시험 뒤에야 공식 등록과 양산, 일반인 접종을 시작하는 것이 관례다.


러시아는 이와 달리 백신 접종 속도를 앞당기려는 계획인 것으로 보인다.

임유정 기자 (ire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