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30억달러 대북송금 비밀협약 문건에…박지원 "조작된 것"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입력 2020.07.27 16:33 수정 2020.07.27 17:11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를 준비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를 준비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27일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과거 북한에 총 30억 달러를 보내는 내용의 '비밀 합의서'에 서명했다며 문건을 공개했다.


이에 박 후보자는 "해당 문건에 서명한 적이 없다"며 "조작된 것 같다. 원본이 있다면 제 인생(을 걸고)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강하게 부인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경제협력에 관한 합의서'라는 제목의 2000년 4월 문건을 공개하며 "4·8 남북합의서의 비밀합의서"라고 주장했다.


문건의 1항은 "남측은 민족적 협력과 상부상조의 정신에 입각해 북측에 2000년 6월부터 3년 동안 25억 달러 규모의 투자 및 경제협력차관을 사회간접부문에 제공한다"라고, 2항은 "남측은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인도주의정신에 입각하여 5억 달러분을 제공한다"고 돼 있다.


하단에는 당시 문화관광부 장관이었던 박 후보자와 북측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송호경 부위원장의 서명이 담겼다.


박 후보자는 2003년 대북송금 특검 결과 6·15 남북정상회담의 대가로 4억5000만 달러(문건의 2항) 대북송금에 관여한 혐의로 징역 3년을 선고 받았다. 주 원내대표가 공개한 문건이 사실이라면 25억 달러 투자·차관이라는 이면 합의(문건의 1항)가 더 있었다는 의미라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다만 박 후보자는 불법 대북송금과 자신은 관계가 없다는 입장이다. 그는 이날 청문회에서도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때 (북한에 송금된) 5억 달러에서 정부 돈은 1억 달러도 들어가지 않았다"며 "현대가 금강산 관광 등 7대 사업의 대가로 지불했다는 것은 이미 역사적, 사법적으로 밝혀진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공개한 남과 북의 2000년 4월 '경제협력에 관한 합의서'.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공개한 남과 북의 2000년 4월 '경제협력에 관한 합의서'. ⓒ

주 원내대표는 이날 청문회에서 "서명도 (박 후보자의 것과) 똑같다. 이런 문건에 사인한 적이 없느냐"고 물었고, 박 후보자는 "그런 것은 없다. 어떠한 경로로 (문건을) 입수한 지 모르지만 4·8 합의서는 공개됐고 다른 문건에는 합의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후에도 주 원내대표는 "만약 국민이 모르는 사이에 30억 불을 제공했다면 엄청난 것이다. 원본이 나온다던지 사실로 드러나면 어떻게 할 것이냐"고 물었지만, 박 후보자는 "(사실이라면) 엄청난 일이 맞다. 후보자 사퇴는 물론 제 인생의 모든 것을 (걸고) 책임지겠다"고 답했다.


박 후보자는 "우리 가족들이 모두 계좌추적을 당하고 어려움을 겪었다"며 "그런 일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를 향해 "사본이라도 제게 줄 수 있느냐"고 물은 뒤 "조작된 것"이라고 재차 말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