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SK㈜ C&C, 가락시장에 ICT 접목시킨다…‘스마트 마켓’ 변모

이건엄 기자 (lku@dailian.co.kr)
입력 2020.06.30 09:03 수정 2020.06.30 09:05

AI·빅데이터·블록체인 통해 물류 효율화

온·습도 센서 조절 장치 등 농수산물 신선도 관리

SK㈜ C&C 로고.ⓒSK㈜ C&C SK㈜ C&C 로고.ⓒSK㈜ C&C

SK㈜ C&C는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의 '가락시장 스마트 마켓 구축 종합 계획 연구 용역 사업'에 착수했다고 30일 밝혔다.


SK C&C는 산지 수확부터 배송·하역·거래·품질 검사 및 도소매 판매 등 유통 전 과정에 인공지능(AI)·빅데이터·블록체인·클라우드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시장'의 청사진을 내년 1월까지 수립할 계획이다.


온라인·화상 등의 거래에 대응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해 물류는 효율화하고 유통 비용은 줄일 계획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식품 이력제와 온·습도 센서 조절 장치 등 농수산물 신선도 관리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물류 효율화를 위한 전동 지게차와 무인 이송차(AGV)도 선보인다.


빅데이터 기반의 유통정보시스템으로 물량이 일시에 집중되는 현상을 완화, 가격 안정화를 꾀할 방침이다.


쓰레기가 쌓이면 센서가 자동으로 폐기물 수거를 요청하고, 건물·상하수도·전기·보안·방범 등을 포함하는 지능화된 사물인터넷(IoT) 시설 관리 시스템도 도입하기로 했다.


쾌적한 환경과 다양한 볼거리로 가락시장을 관광 명소로 추진하는 방안도 이번 청사진에 들어간다.


김경호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사장은 “디지털 전환을 통해 기존의 가락시장 서비스를 혁신하고 미래 유통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도매시장을 그리는 것이 이번 사업의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이건엄 기자 (lku@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