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해운업계 "포스코 물류자회사 설립, 저가 운임 강요 우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입력 2020.05.19 16:45 수정 2020.05.19 16:45

한해총 "3자물류 성장저지 및 물류시장질서 혼란 야기" 주장

포스코 "물류 생태계 황폐화는 근거없는 억측"

서울 대치동 포스코센터 빌딩 전경.ⓒ포스코 서울 대치동 포스코센터 빌딩 전경.ⓒ포스코

해운·물류업계가 포스코 물류 자회사(가칭 포스코GSP) 설립은 결국 해운업 진출로 귀결될 것이라며 결정 철회를 촉구했다.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 전국항운노동조합연맹,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 한국항만물류협회, 한국해운조합, 한국해운중개업협회, 한국선주협회 등은 19일 오후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합동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포스코의 물류 자회사 설립은 다른 대량화주인 한국전력과 한국가스공사 등에 영향을 미쳐 물류생태계를 혼란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포스코는 물류통합 운영법인 '포스코GSP(Global Smart Platform)(가칭)'를 연내 출범시킨다고 밝혔다. 물류 통합법인은 포스코 및 그룹사 운송물량의 통합계약과 운영관리를 담당하고, 물류파트너사들의 스마트·친환경 인프라 구축을 지원해 물류 효율과 시너지를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해운업계는 이같은 포스코의 결정은 해운물류업 확장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봤다. 강력해진 시장지배력으로 해운업, 항만물류업, 운송사, 화물차주에 저가의 운임을 강요해 시장 질서를 흔들 것이라는 주장이다.


강무현 한해총 회장은 "더불어 상생, 공정가치 창출이라는 포스코의 기본 경영철학을 바탕에 역행하는 물류자회사 설립을 철회하고 해운항만 물류업계와 함께 지혜를 모아 상생안을 마련해 줄 것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임현철 항만물류협회 상근부회장은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은 대기업의 골목상권 침해와 마찬가지다. 비전문가가 전문가의 영역을 침해하는 것"이라며 "철을 만드는 것은 포스코가 하고 물류는 물류전문기업에 맡기자"고 주장했다.


이태하 해상선원노조 국장은 "저가 경쟁에서 살아남으려 선원의 임금과 복지를 줄여온 해운업계에 벌써 노사갈등 조짐이 보이고 있다"며 "포스코 물류자회사는 그 자체로 슈퍼 갑의 탄생이다. 강력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포스코는 물류 자회사 설립은 해운 및 운송업과 진출과는 무관하며 기존 거래 상대방과의 계약 및 거래 구조에도 변동이 없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일각에서 주장하는 통행세나 물류 생태계 황폐화는 근거없는 억측"이라며 "그룹의 경쟁력 향상과 물류 분야 전문화를 위해 물류 효율 향상이라는 가치창출 활동을 할 것이므로 통행세나, 물류 생태계 황폐화와는 전혀 상관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장기 전용선 계약을 비롯한 운송사·선사·하역사 등 여러 물류 협력사와의 기존 계약을 유지하고 국내물류업계와 상생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