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美국무부 "北, 발사체 도발 자제하고 협상 복귀해야"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입력 2020.04.15 07:32 수정 2020.04.15 07:33

"상황 예의주시…동맹들과 협의 중"

북한 발사체가 발사되고 있는 모습(자료사진). ⓒ조선중앙통신 북한 발사체가 발사되고 있는 모습(자료사진). ⓒ조선중앙통신

미국 국무부가 북한의 단거리 순항미사일 추정 발사체 발사와 관련, 북한이 도발을 자제하고 비핵화 협상에 복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4일(현지시간) 연합뉴스가 미국의소리(VOA)를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이날 북한의 발사체 발사에 대해 "관련 보도를 인지하고 있으며 현재 상황을 평가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북한이 도발을 피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하의 의무를 준수하며, 완전한 비핵화 달성을 위해 그들의 몫을 하기 위한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협상에 복귀할 것을 계속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미 정부 고위 관계자도 익명으로 낸 논평을 통해 "북한의 발사체 발사에 관한 보도를 인지하고 있다"며 "상황을 계속 주시하며 동맹들과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리 피터스 한미연합사령부 공보실장은 VOA의 서면 질의에 "우리는 계속 상황을 감시하는 동시에 한국군과 함께 강력한 연합 대비 태세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우리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전날 오전 강원도 문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순항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수 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이날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공군 전투기 훈련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