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스콤, 자산운용업 경쟁력 위한 CHECK 플랫폼 출시

백서원 기자
입력 2019.05.13 18:28 수정 2019.05.13 18:28

투자분석과 포트폴리오 구성, 주식 주문까지 한 곳에서 모두 가능한 국내정보단말기가 처음 출시됐다.

코스콤은 기관투자가 및 전문투자자를 위한 종합 금융정보단말서비스인 ‘체크엑스퍼트플러스(CHECK Expert Plus)’에 주문기능이 탑재된 ‘CHECK H-FOS’를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지금까지 중소형 전문사모펀드·자문사·Buy-Side 기관투자가와 전문투자자들은 다량의 주문을 넣기 위해 전화나 이메일 등을 사용해야 했지만 주식 주문기능(OMS=Order Management System)이 ‘CHECK H-FOS’에 도입되면서 번거로움을 덜게 됐다.

‘CHECK H-FOS'는 국제 표준 FIX 프로토콜을 이용해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주식 주문도 가능하다.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고자 하는 시장 수요에 맞춰 채권과 파생상품 등에 대한 체결 및 결제, 시뮬레이션 기능도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펀드 평가와 회계 부분에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는 사무관리전문회사인 한국펀드서비스(주)와 Back Office System을 연계해 여러 가지 펀드상품을 준비 중인 신생 전문사모운용사 및 소규모 자산운용사들을 위한 서비스도 제공된다.

특히 이런 서비스들은 지난해 코스콤과 MOU를 체결한 혁신 핀테크 기업 에이치투오시스템테크놀로지(주)가 공동 개발, 핀테크 생태계 발전을 이뤄냈다는 평가다.

코스콤은 전문사모펀드와 자문사 등 IT 리소스가 부족한 Buy-Side들의 IT 부담을 덜어주고 전업인 투자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기술력을 보유한 전문 스타트업·중소기업과 공동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갈 계획이다.

김학구 코스콤 정보사업단장은 “앞으로도 시장을 이끄는 서비스 개발을 위해 스타트업들과 공동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양질의 핀테크 일자리 확보를 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코스콤은 향후 ‘체크엑스퍼트플러스(CHECK Expert Plus)' 플랫폼을 업그레이드 해 IFA 시장 확대에도 대비할 예정이다. IFA(Independent Financial Adviser)란 은행과 증권사 등 금융상품을 만들거나 판매하는 회사에 소속되지 않고 중립적으로 금융상품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는 전문가 제도를 말한다.

IFA의 경우 판매회사로부터 독립해 중립적으로 자문을 제공하는 만큼, 투자상품을 비교 분석해 투자콘텐츠를 공급받을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백서원 기자 (sw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