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의회 "한미 FTA 관세 감축, 무역 적자 이유 아냐"
입력 2024.11.29 16:55
수정 2024.11.29 16:55
"무역 적자, FTA 체결 시점과 관련없어…오히려 대미 투자 확대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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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의회조사국(CRS)이 한국과 미국의 자유무역협정(FTA)이 무역 적자의 주된 이유가 아니라고 밝혔다.
AP통신에 따르면 CRS는 이날 19일(현지시간) ‘한·미 FTA와 무역 관계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는 “한국에 대한 미국의 무역수지 적자는 FTA 발효 후 변동하다가 초기에는 증가, 2015~2018년에 감소한 후 다시 증가했다”며 “많은 경제학자들은 FTA에 따른 관세 인하가 양국 간 무역 적자에 크게 기여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CRS는 그러면서 자동차 산업을 예로 들었다. 보고서는 “FTA 발표 후 미국 수입 증가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자동차 수입은 오히려 한·미 FTA 전인 2011~2015년 가장 빠르게 증가했다”고 전했다.
양국은 협정에 따라 2016년 미국이 자동차에 부과하던 2.5%의 관세를 철폐한 바 있다. 소형 트럭 품목에는 예외를 두었는데, 이는 2019~2021년 단계적으로 폐지 될 예정이었다. 다만 2019년 도널드 트럼프 1기 행정부가 들어서면서 폐지 시점을 2041년으로 개정했다.
보고서는 “자동차 무역은 FTA 협상 당시 양측이 가장 뜨겁게 대립했던 주제였다. 미국 본사를 둔 주요 자동차업체들은 대부분 당시 이 협정을 지지했다”며 “한국의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조지아주에 54억 달러(약 7조 5300억원) 규모의 전기차·배터리 공장 건설을 비롯, 대규모 대미 투자를 실시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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