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재 자처한 방사청...HD현대‧한화, '원팀' 가능할까
입력 2024.11.29 14:00
수정 2024.11.29 14:01
최근 HD현중·한화오션 호주 호위함 수주 고배
캐나다·폴라드 등 수조원 수주 프로젝트 남아
방사청장, 내달 한화‧현대 만나 '원팀' 독려
업계 안팎 "남은 수주 경쟁 많아...원팀 꾸려야"
해외 방산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의 '원팀' 구축이 필요하단 목소리가 업계 안팎에서 커지고 있다. 10조원 규모 호주 호위함 입찰 과정에서 두 업체가 동반 탈락한 핵심 원인이 양측의 불협화음이었다는 지적이 이어지면서다. 오랜 법적 공방으로 갈등의 불씨가 완전히 꺼지지 않은 두 기업이 수십조원의 해외 방산 수주 프로젝트에서 전향적 태도를 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석종건 방위사업청장은 전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의 원팀 체제 구축을 재차 강조했다. 지난 26일 국방부 출입기자간담회에서 두 기업의 협동을 당부한 뒤 두 번째다.
석 총장은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다른 나라들이 '원팀'을 구성한 것과 달리 두 국내 업체가 각각 SEA 3000(호주 호위함) 입찰에 참여해 경쟁력을 깎아먹었다"라는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적에 "저희 입장에서도 노력이 분산이 되기 때문에 원팀으로 갔을 때 좀 더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그러면서 "전체적으로 발전이란 측면에선 경쟁이 필요하겠지만, 그런 경쟁도 사실은 효율성이나 국익 앞에선 때로는 양보할 필요가 있고 자제할 필요가 있다"라며 "그런 부분을 저희가 잘 교훈 삼아서 원팀 구성 뿐만 아니고 정부 차원에서 어떻게 지원하는 것이 캐나다 잠수함 수주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고민해 추진하도록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석 총장이 공식석상에서 연달아 '원팀'을 강조한 것은 최근 두 기업이 고배를 마신 호주 정부 호위함 사업(Project SEA 3000)에서 탈락의 핵심 이유로 원팀 구성 실패가 꼽혀서다. 방산업계 한 관계자는 "호주 현지에서 두 기업의 법정 공방을 문제 삼았다"면서 "다른 국가와 다르게 개별적으로 참여한 형태에 우려를 가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은 약 1년 여간 끌어온 법적 공방을 최근 상호 간의 경찰 고발 취소로 화해의 모양새를 갖추며 끝맺었다. 하지만 한국형 차기구축함(KDDX) 사업자 선정 방식을 두고는 여전히 견해가 엇갈리고 있어 갈등의 불씨가 완전히 진화된 것은 아니다.
HD현대중공업은 그간 기본설계를 수행한 기업이 상세설계 및 선도함을 맡아온 만큼, 수의계약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한화오션은 HD현대중공업 직원들의 군사기밀 탈취·누설에 따른 실형 판결을 근거로 HD현대중공업의 수의 계약은 진행되선 안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사업의 주체인 방사청은 점차 확산되고 있는 '원팀' 구축 필요성에 공감하며 이들을 중재할 계획이다. 석 총장은 지난 26일 기자간담회에서 회동 계획을 밝히며 "아무래도 두개 업체보다는 단일팀으로 가는 게 정부 차원에서 지원하기도 좋고 뭔가 집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업계에 따르면 석 총장은 내달 17일 양측의 기업 대표들과 만나 향후 캐나다 잠수함 사업 수주 등 여러 현안에 대한 업계의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선 두 업체 간 소송전 등으로 지연되고 있는 한국형 구축함(KDDX) 사업과 관련한 중재나 조율도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양측은 캐나다 정부의 70조원 규모 3000t급 디젤 잠수함 12척 수주 프로젝트를 비롯해, 각각 3조원과 2조원 규모의 폴란드·필리핀 잠수함 수주전까지 앞두고 있어 원팀을 위한 중재가 시급한 상황이다.
방산업계 관계자는 "여전히 많은 해외 수주 건이 남아있어서 여러 물밑 작업이 진행되고 있을 것"이라면서 "이번 호주 사업 수주 실패로 교훈 삼아야 한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양측이 지금까지와는 다른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