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민의힘, '이재명-두산 특혜' 맹공…"또 다른 게이트 열렸다"

김민석 기자 (kms101@dailian.co.kr)
입력 2022.01.27 01:15 수정 2022.01.26 23:52

李 성남시장 당시 분당 '부지 용도 변경'

건물 올린 두산, '성남FC 42억 후원' 의혹

담당 검사 사임, 市 자료 거절에 의혹 증폭

국힘 "의혹 밝혀내는 길 특검 도입 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6일 매타버스(매주 타는 빈생버스) 일정으로 경기도 양주시 옥정로데오거리를 방문해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6일 매타버스(매주 타는 빈생버스) 일정으로 경기도 양주시 옥정로데오거리를 방문해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국민의힘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두산그룹 간에 불거진 특혜 의혹을 정조준하고 있다. 이 사건을 '제2의 대장동 게이트'로 규정하고 이 후보를 둘러싼 의혹을 끝까지 파헤치겠다는 입장이다. 검찰 내부에서도 이 사건을 두고 내홍이 발생한 만큼 진실 규명을 위해 특검 도입이 필수적이라는 국민의힘의 주장에도 탄력이 붙고 있다.


27일 정치권에 따르면 전날 이양수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수석대변인은 이재명 후보가 성남시장 재임 당시 겸임하던 성남FC 구단주로서 관내 기업의 인허가·민원을 해결하고 3년 간 160억원 상당의 대가성 후원금을 받은 사건에 대해 "그야말로 제2의 대장동 게이트"라고 혹평했다.


이 수석대변인이 대장동까지 소환해가며 비판의 날을 세운 이유는 전날 이 후보와 성남FC를 둘러싼 의혹을 수사하던 박하영 차장검사가 사직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성남지청 소속인 박 차장검사는 이 후보와 성남FC 간 후원금에 대해 제기된 제3자뇌물수수의혹을 수사했다.


박 차장검사에 앞서 사건을 먼저 수사한 경찰은 지난해 9월 증거불충분으로 이 사건을 검찰에 불송치했다. 박 차장검사와 수사팀은 경찰에 보완수사를 요구해야한다는 입장이었지만, 당시 박은정 성남지청장이 가로막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 지청장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검찰총장이던 시절 징계 국면에서 감찰을 주도한 '친정부 검사'로 분류된다.


이 수석대변인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성남지청장에 대표적 친여 검사를 앉힌 것 자체가 이 후보의 성남시장 시절에 벌어진 각종 권력형 게이트 수사를 막고자 한 것"이라며 "제2의 대장동 게이트와 박 지청장의 수사방해·직권남용 의혹으로 특검을 즉시 도입해야만 할 이유가 또 하나 추가됐다"고 주장했다.


특히 국민의힘은 이 사건 중 이 후보와 두산그룹 간 관계를 주목하고 있다. 지난 2015년 이 후보가 성남시장 재임 당시 약 3000평의 병원 부지를 상업 용지로 용도변경을 해주면서 두산그룹에 막대한 이익을 몰아줬단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용도변경 과정에서 당시 250% 이하이던 해당 부지의 용적률은 670% 이상으로 상향됐고, 연면적은 지상 7층 규모에서 지상 27층으로 세 배 이상 늘어났다.


두산그룹은 용도가 변경된 분당 정자동에 신사옥을 지었다. 당시 병원 용도로 70억원에 매입했던 토지의 가치는 신사옥이 완공된 이후 건물가격까지 합쳐 1조원에 육박할 정도로 급등했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두산건설이 2015년부터 이 후보가 당시 구단주로 있던 성남FC에 42억원을 후원했다는 점이다. 이 후보의 성남시장 퇴임과 동시에 두산의 후원금도 끊겼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특혜 제공 의혹은 더 커졌다.


김진태 국민의힘 이재명비리 국민검증특별위원장은 본인의 페이스북에 "용도 변경 같은 이익을 얻지 않았어도 (두산이) 42억원이나 후원했을까? 참고로 작년 성남FC 후원금 총액은 9억 원에 불과하다고 한다"며 "제3자 뇌물수수죄가 성립 판단기준 중 하나인 직무집행의 공정성을 의심받게 되는지 여부를 보면(대법원 2001도970) 충분히 의심받을 만한 상황이다. 묵시적 청탁으로도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해 12월 성남시에 성남FC 후원기업 및 후원액 자료를 요청했지만, 지난 17일 "해당 기업들의 이익을 해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자료를 공개할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히면서 의혹은 더 증폭되고 있다. 이처럼 의혹이 지속 증폭되면서 국민의힘은 이 후보를 대상으로 한 특검 도입을 더 강력하게 압박하고 있다.


허정환 국민의힘 선대본부 상근부대변인은 "이 후보는 '제2대장동' 두산 특혜에서도 불법적인 과정은 무시하고 결과만 내세워 본질을 호도하고 있다"며 "불법 특혜로 기업을 유치하는 건 누구라도 할 수 있지만 범죄라 안 하는 것이다. 이 후보의 대장동과 두산 특혜 의혹을 밝혀내는 길은 특검 도입뿐이다"라고 강조했다.

김민석 기자 (kms10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