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감 2021] 김오수 "정영학 얼굴도 모른다…김만배 구속영장 재청구 필요"

김하나 기자 (hanakim@dailian.co.kr)
입력 2021.10.19 06:26 수정 2021.10.18 20:30

취임 후 첫 국감 '대장동 의혹 부실수사' 논란 적극 해명

전주혜 "성남시청 압색하면서 시장실은 왜 뺐나"…김 총장 "수사팀 판단할 사안"

전주혜 "김 총장이 성남시 고문변호사 맡았던 적이 있어 성남시 수사 적극 안하는 게 아닌가" 질타

김 총장 "고문변호사는 봉사 차원에서 한 것, 사건과 일체 관련 없어" 반박

김오수 검찰총장이 1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의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김오수 검찰총장이 1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의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취임 후 처음으로 국정감사에 증인 출석한 김오수 검찰총장이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수사를 놓고 야당 의원들로부터 호된 질타를 받았다.


18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야당은 대장동 의혹에 이재명 경기지사의 연루 가능성을 언급하며 검찰의 수사 의지가 부족하다고 일제히 비난했다.


반면 여당은 과거 부산저축은행 대출 사건의 부실 수사가 화천대유 등의 종잣돈이 됐다고 맞서며 당시 수사에 참여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집중 겨냥했다.


이날 국감에 참석한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김 총장에게 "대장동 수사는 대선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어 실체를 밝혀야 하는데 검찰에 수사 의지가 보이지 않는다"며 "성남시장실 압수수색이 기본인데 (압수수색 범위에서) 빠졌다"고 지적했다.


전 의원은 "15일 성남시청을 압수수색할 때 시장실이 빠졌다는 사실을 대검이 알고 있었느냐"고 물었고 김 총장은 "알지 못했다"고 답했다. 전 의원이 다시 "성남시청을 압수수색하면서 시장실이 빠진 것이 부적절하다"고 거듭 지적하자 김 총장은 "수사팀이 판단해야 할 사안"이라고만 답했다.


김 총장은 전 의원이 "총장이 성역 없는 수사를 지시했는데 수사팀이 뭉갠 것인가"라고 거듭 캐묻자 "성남시청 압수수색까지는 알았다"고 답했다. 이어 "수사팀이 20일간 정말 최선을 다해 밤낮 가리지 않고 일했다. 수사팀 의지는 분명하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적극 반박했다. 이에 전 의원은 다시 "김 총장이 성남시 고문변호사를 맡았던 적이 있어 성남시 수사를 적극적으로 안하는 게 아닌가"라고 비꼬았다.


또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은 "유동규 자택에서 새로 만든 휴대전화도 못 찾아서 '빈집 압수수색'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창문을 연 흔적이 없다고 했다가 경찰 CCTV로 거짓말이 들통나기도 했다"며 "검찰의 수사 의지가 부족한 게 아니냐"고 질타했다. 김 총장은 "저로서도 아쉽게 생각하고 있다"며 검찰의 대응이 미흡하고 부적절했음을 시인했다.


김 총장은 이와 함께 취임 전 성남시 고문변호사로 재직한 것과 관련해서는 "봉사 차원에서 한 것"이라며 "이 사건과는 일체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정영학 회계사를 만난 적이 있다는 얘기가 돈다'는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의 지적에는 "얼굴도 모르고 연락한 사실도 없다. 얼마든지 (사실을) 확인해보라"며 강한 어조로 반박했다.


아울러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의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를 묻는 질의에는 "수사팀의 결정이지만 재청구가 필요하지 않겠는가"라고 밝혔다. 또 정영학 회계사는 수사에 협조하고 있는 단계로, 피의자로 입건되지는 않았고 대장동 의혹에 연루돼 출국금지된 인물은 현재 6명이라고 김 총장은 전했다.


김오수 검찰총장이 1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소병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부산저축은행 사건에 관한 질의를 받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김오수 검찰총장이 1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소병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부산저축은행 사건에 관한 질의를 받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야당 의원들은 과거 부산저축은행 비리 사건 수사가 부실해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까지 번졌다고 지적하면서 당시 수사에 참여했던 윤석열 검찰총장을 정조준했다.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11년 부산저축은행 부실 대출 사건이 있었다. 당시 중앙수사부에서 수사했는데 이때 대검 중수부장이 최재경이었고, 대검중수과장이 윤석열"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시 부산저축은행에서 1100여억 원의 대출이 실행됐고, 토건비리 세력들이 땅을 사서 대장동 사업을 했다"면서 "대장동 사업의 시드머니가 된 셈"이라고 꼬집었다.


김 총장은 2011년 부산저축은행 사건 부실 수사 의혹과 관련해 "언론이 제기한 의혹은 모두 수사 범위 안에 포함하도록 지시했다"며 "수사팀에서 광범위하게 검토해 수사할 것이 있으면 다시 수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하나 기자 (hana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