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검찰 '대장동 의혹' 규명 속도전…10명 규모 수사팀 꾸린다

김효숙 기자 (ssook@dailian.co.kr)
입력 2021.09.28 17:20 수정 2021.09.28 17:20

경제범죄형사부 중심으로 확대…검찰 "규모 등 논의 중"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검찰이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을 둘러싼 특혜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수사팀을 확대하기로 했다.


2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경제범죄형사부(유경필 부장검사)를 중심으로 전국에서 검사 3∼4명을 파견받아 수사팀을 꾸릴 예정이다. 전체 팀 규모는 10명 안팎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일단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다수의 고발장이 들어온 만큼 이들 사건을 중심으로 수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경제범죄형사부에는 대장동 개발사업 시행사인 화천대유에서 고문으로 활동한 권순일 전 대법관이 사후수뢰 등 혐의로 고발된 사건, 국민의힘을 탈당한 곽상도 의원 아들의 퇴직금 50억원과 관련해 고발된 사건이 배당됐다. 화천대유 고문을 지낸 박영수 전 특별검사와 원유철 전 미래한국당 대표도 함께 고발돼 있다.


아울러 공공수사2부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이 국민의힘 관계자들과 곽상도 무소속 의원, 조선일보 기자 등을 허위사실 유포로 고발한 사건을 배당받고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중점으로 살펴보고 있다.


검찰이 수사팀을 확대 편성하는 것은 고발 사건에만 국한하지 않고 대장동 의혹 전반으로 수사를 확대하기 위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검찰은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 공모 일주일 전에 화천대유가 설립된 경위, 화천대유가 참여한 '성남의뜰' 컨소시엄이 사업계획서 제출 하루 만에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이유 등을 살필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성남도시개발공사와 민간사업자 간 수익배당 구조 설계 과정, 화천대유의 법조계 고문들이 사업 추진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도 조사를 벌일 전망이다.

김효숙 기자 (ssoo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