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의당, 국민의힘·이재명 싸잡아 비판 "대장동 의혹, 모두가 공범"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입력 2021.09.27 14:07 수정 2021.09.27 14:10

국민의힘 탈당 곽상도 수사 촉구

"대장동 의혹은 이재명에서 국민의힘으로 확대된 것

대장동 개발 자화자찬한 이재명은 '대국민 사과' 해야"

여영국 정의당 대표 ⓒ데일리안 여영국 정의당 대표 ⓒ데일리안

정의당은 성남시 대장동 개발 사업에서 막대한 배당을 챙겨 특혜 논란을 빚은 '화천대유자산관리사'로부터 아들이 퇴직금·성과급 등 명목으로 50억원을 받았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국민의힘을 탈당한 곽상도 의원에 대해 수사를 촉구하는 동시에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책임론'도 함께 제기했다.


여영국 정의당 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대표단 회의에서 "화천대유가 창립 이후 지난해까지 지급한 전체 퇴직금이 2억5903만원에 불과한 상황에서 50억원의 퇴직금은 청와대 민정수석 출신 재선 국회의원 자녀의 취업을 로비 수단으로 삼은 청탁 등 제3자 수뢰 의혹을 불러일으킨다"며 "곽 의원의 국민의힘 탈당은 도피처가 될 수가 없다.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했다.


여 대표는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은 정관계와 법조계에 걸친 부동산 투기 카르텔이 저지른 게이트"라며 "화천대유 고문으로 이름을 올린 원유철 전 의원과 김수남 전 검찰총장, 박영수 전 특별검사, 강찬우 전 수원지검장, 대장동에 땅을 소유한 나경원 의원과 이완구 전 총리 모두 이 의혹의 직접 당사자"라고 했다.


여 대표는 이어 "이 지사의 책임도 피할 수 없다"며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은 이재명에서 국민의힘으로 넘어간 것이 아니라 이재명에서 국민의힘으로 확대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최종 의사결정권자로서 대장동 특혜 의혹에 대한 대국민 사과 등 책임 있는 조치가 우선"이라고 했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도 "곽 의원 아들 사태가 불거졌다고 해서 이 지사의 책임이 해소되는 것이 아니다"며 "오히려 대장동 개발을 자화자찬했던 이 지사의 책임을 더욱 엄중히 물어야 하는 대목이 됐다"고 했다.


강 대표는 "곽 의원이 탈당했다고 국민의힘의 책임이 사라지는 것도 아니다"며 "당시 박근혜 정권 인사였던 곽 의원이 이번 사태에 어떻게 연루됐는지 신속하고 엄정하게 밝히고 그 결과에 따라 국민의힘도 정치적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될 것"이라고 했다.


류호정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모두가 공범이고 사과해야 한다"며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은 개발 수익금을 시민에게 돌려줬다는 공적을 쌓기 위해 방조했거나 묵인했거나 적어도 속았다"고 했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