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국 현대차 사장·박광태 GGM 대표 '자동차의 '날 은탑산업훈장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입력 2022.06.15 11:00
수정 2022.06.15 15:17

차산업 발전 유공자 33명 포상…격려의 장 마련

정만기 "규제개혁특위 마련 요청…대출만기 연장 등 지원도"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이 15일 서울 강남 노보텔 엠베서더에서 열린 ‘제19회 자동차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한국자동차산업협회

'자동차의 날' 기념 행사에 박정국 현대차 사장과 박광태 광주글로벌모터스 대표가 은탑산업훈장을 받았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와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KAICA)이 공동 주최한 ‘제19회 자동차의 날 기념 행사’가 15일 서울 강남 노보텔 엠베서더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엔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유공자 및 자동차산업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자동차의 날은 1999년 5월 12일 자동차수출 1000만대 달성을 계기로 2004년부터 지정해 기념하고 있다. 올해는 대통령선거일 등을 감안해 이날 기념식을 가졌다.


유공자 포상 시상식에서는 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아 현대자동차(주) 박정국 사장(은탑산업훈장), ㈜광주글로벌모터스 대표이사(은탑산업훈장)를 비롯해 총 13점의 정부 포상이 수여됐다.


은탑산업훈장을 받은 현대자동차(주) 박정국 사장ⓒ한국자동차산업협회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한 현대차 박정국 사장은 세계 최초로 초단거리 레이더 센서 및 후방 긴급자동제동 기술을 개발했고 국내 최초로 알파, 베타, 델타 엔진도 독자 개발했다.


또 아이오닉 5, EV6 등 전기차와 전기차 플랫폼을 개발하고 자율주행 레벨 4 수준의 아이오닉 로보택시 상용화를 위한 특이구간 주행 기술을 개발하는 등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 기술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한 (주)광주글로벌모터스 박광태 대표이사는 국회의원과 광주광역시장 재임시 산업단지 조성, 기아차 광주공장 생산라인 증설 등 자동차산업 발전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함은 물론, 국내 1호 상생형 일자리기업인 ㈜ 광주글로벌모터스 설립에 기여함으로써 지역경제 발전과 500여명의 청·장년 고용을 창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산업포장은 ISO 국제인증 등을 통해 경영시스템 선진화와 아산, 경주 등의 신규 공장 건설을 주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동보 김영태 이사와 현장 최고 감독자로서 조립작업 품질확보와 효율적 라인 운영 등 5002건의 현장 개선안을 제안한 쌍용차 조준생 기술장에게 수여됐다.


은탑산업훈장을 받은 광주글로벌모터스 박광태 대표이사ⓒ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 겸 자동차연합회장은 기념사에서 “작년 매우 어려운 여건 속에서 우리 자동차산업은 노사화합을 바탕으로 외국보다 상대적으로 좋은 성과를 거뒀으나, 최근에는 구조적 어려움에 더해 세계 경제 침체라는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며 국회, 정부 등을 대상으로 건의 사항을 언급했다.


먼저 국회에 대해서는 “국회내 규제개혁 시스템 도입을 주문한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다행히 윤석열 정부들어 정부는 ‘원인 투 아웃 룰’ 도입, 규제혁신전략회의 신설 등 강력한 규제개혁 의지를 보이고 있으나 문제는 국회”라며 “국회에서도 의원입법 등을 통해 신규 규제를 하나 만들 때는 반드시 기존 규제 2개나 3개를 철폐하는 영국식 ‘One in Two or Three out(원 인 투 오어 쓰리 아웃)’ 제도를 도입해가되, 이를 위해 조속히 국회내 ‘규제개혁특위’를 만들어 줄 것”을 주문했다.


그는 “규제개혁은 여야 의원들이 대부분 공감하고 있는 만큼 ‘국민의 힘’과 ‘민주당 원대 대표가 만나 진지한 대화와 결실을 거두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와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KAICA)이 공동 주최한 ‘제19회 자동차의 날 기념 행사’가 15일 서울 강남 노보텔 엠베서더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엔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유공자 및 자동차산업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정부에 대해서는 “단기 위기 극복을 위한 특단 대책”이라며 “기업이 직면한 원자재 가격이나 물류비 급상승, 유동성 위기 등은 기업 혼자 해결하기엔 어렵다는 점을 감안해 정부가 금융기관과 협력하여 기존 대출 만기 연장과 저금리 유지, 신규대출 확대와 저신용등급 기업 대출 확대 방안 마련에 특히 노력해줄 것”을 요청했다.


그는 “금융기관들은 코로나 위기 때처럼 생색내기에 급급하지 말고 진지하게 기업 입장에 서서 기업들이 유동성 위기를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줘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에 대해서는 “경영인, 근로자, 협력업체의 위기극복 총력”이라며 “자동차산업은 구성원들의 협조게임이 잘 가동될 때 경쟁력이 생기는 특징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회사가 나를 위해 무엇을 해줄 것인가 보다는 내가 회사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 지를 생각하면서 1998년 외환위기와 동등한 위기를 극복한다는 각오로 위기극복에 노사화합의 저력을 발휘해 주실 것을 요청 드린다”고 덧붙였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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