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로나19] 무증상 입국자 잇단 확진…대중교통‧가족 관련 'N차 감염' 우려 커져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입력 2020.03.25 16:01 수정 2020.03.25 16:09

입국 당시 무증상이었던 환자 지속 발생

대중교통 귀가로 인한 전파 가능성 제기

자가격리 중 가족감염 우려는 이미 현실화

서울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에서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방역작업이 진행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서울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에서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방역작업이 진행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정부가 한정된 자원 등을 이유로 해외 입국자에 대한 '유증상자 중심의 검역체계'를 도입한 가운데, 상대적으로 느슨한 관리를 받고 있는 무증상 입국자의 확진 사례가 잇따라 발생해 관리 강화 필요성이 제기된다.


25일 방역 당국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환자 100명 중 51명은 해외 유입환자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 중 34명은 검역단계에서 17명은 지역사회에서 확진판정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지역사회 확진자 17명은 입국 당시 별다른 특이사항이 발견되지 않아 귀가 조치됐지만, 이후 증세가 확인돼 거주지 등에서 확진판정을 받은 이들을 가리킨다.


무증상 입국자의 감염 가능성은 방역 당국 역시 여러차례 인정한 바 있다. 하지만 한정된 인력과 수용시설로 인해 유증상자 대응에 만전을 기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실제로 전수조사 대상인 유럽발 입국자조차도 무증상자 관리에 '빈틈'이 확인됐다. 방역 당국은 지난 24일 오후 2시부터 유럽에서 입국한 무증상자를 우선 자가격리 조치한 뒤 3일 내 거주지 관할보건소를 통해 진단검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문제는 상당수 무증상자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해 귀가하는 것으로 파악돼 바이러스 확산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정례브리핑에서 "무증상인 경우 귀가하는 과정 중에서의 노출에 대한 위험에 대한 제기되고 있다"면서 "무증상인 경우 마스크나 다른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하고 귀가할 수 있게끔 적극 홍보하고 있다. 추가적으로 이런 무증상 입국자들에 대한 교통을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서 검토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자가격리 과정에서 밀접 접촉할 수밖에 없는 가족들에 대한 추가 감염 우려 역시 현실화하고 있다.


경기도 수원시에선 프랑스에서 귀국한 뒤 확진된 20대 환자의 가족 3명이 확진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고, 서울에선 영국에서 귀국한 뒤 확진판정을 받은 10대 환자의 동생이 추가로 감염되기도 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앞서 "역학조사 결과, 같이 거주하는 가족이나 동거인, 지인들에 대한 전염력이 높았다"며 "환자의 밀접 접촉자인 가족에 대한 파악과 조치를 최우선으로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전문가들은 무증상 입국자 외에도 능동감시 대상으로 분류되는 단기체류자에 대한 방역망을 보다 촘촘히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질병관리본부장을 역임한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장기 체류자까지는 격리를 시키는데 단기로 체류하는 사람들은 능동 감시로 끝나는 상황"이라며 "능동 감시라는 것은 보건당국이 전화 걸어 하루에 한두 번 정도 '잘 있냐' '증상이 없냐' 확인하는 수준이라 사실 100% 방역망에 거르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